영업정지 두달 간 고객감동 프로그램 가동 준비
  •  

    KB국민카드가 카드 신규 발급 제한 등 일부 업무 정지 처분을 받은 지 두 달이 지났다. 이 기간은 고객 신뢰 회복과 국민의 카드사로 거듭나기 위한 반성과 노력의 시간으로 요약된다.

    지난 2개월 간 KB국민카드는 △고객정보 보호 강화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조직으로의 쇄신 △임직원 주인의식 함양 등 정신재무장 △고객 신뢰 회복 △고객 가치 중심의 업무 재정비를 위해 전사적 역량과 열정을 총 결집했다.

    일부 업무 정지 해제까지 한 달 남짓 앞두고 KB국민카드는 지난 두 달간의 노력들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는 한편 본격적인 영업 재개를 대비해 고객 중심으로 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고객감동 프로그램 가동을 위한 준비에 주력하고 있다.


    ■ 고객정보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삼아

    지난 3월 김덕수 신임 대표이사 사장은 취임식에서 "고객정보 절취 사고에 대한 사과와 재발 방지를 약속한다"며 "고객정보 보호를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이를 위해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고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사장은 임직원에게 과거 관행을 과감히 벗어 던지고, 변화가 아닌 변혁을 선택해 환골탈태 할 것을 거듭 강조했다.

    KB국민카드는 고객정보 보호를 위한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대책 수립을 위해 지난 3월부터 '종합대응 TFT'를 가동하고 있다.

    TFT에서는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각종 대책 수립과 함께 '금융분야 개인정보 유출 재발방지 종합대책' 관련 후속조치와 개선 과제의 효율적 추진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아울러 KB국민카드는 지난 3월 고객정보 보호 강화 등을 위한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개편은 고객정보 보호와 보안 기능 강화에 특히 초점을 맞춰 최근 신설한 정보보호본부에 관련 인력을 보강하고, 고객정보 보호와 보안 기능 전담 수행을 위한 전담팀도 만들었다.


    고객정보 보호의 적극적 실천과 임직원의 의식 전환을 위한 교육도 강화했다.

    모든 대내 연수 시 정보보안과 윤리 교육 프로그램을 필수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실질적인 정보보안 교육을 위해 업무별·직급별·단계별로 교육 프로그램을 세분화 했다.

    '정보보안의 날'과 '보안진단의 날'도 보다 체계적이고 실효성 있게 진행되도록 했다.

    매월 세 번째 수요일을 정보보호의 날로 지정해 외주인력을 포함한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보안 점검 체크리스트에 의한 정보 보안 점검 활동을 진행하고 보안 위반 사항과 PC 보안 정책 준수 여부를 점검한다.

    시의성 있는 주제를 바탕으로 정보보안관리자 주관 하에 정보보호 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또 지난 3월 3일 설립 3주년을 맞은 KB국민카드는 고객신뢰 회복을 위한 '새출발 결의 대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KB국민카드는 2011년 3월 '국민생활의 힘'이 되고자 전업 카드사로 출범했던 당시의 초심으로 돌아가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전사적 열정과 역량을 결집할 것을 다짐했다.

    이를 위해 KB국민카드 전 임직원은 고객정보를 최고의 가치로 삼고, 기본으로 돌아가 어떠한 상황에서도 원칙을 지킴으로써 고객의 믿음에 반드시 보답할 것을 결의했다.

    특히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금융회사로써 고객정보 보호와 관련해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고 추진해 사고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 하기로 했다.

    ■ 국민의 카드사로 거듭나기 위한 사회공헌 집중 실천

    KB국민카드가 사회공헌 집중 실천 기간 운영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국민의 사랑을 받는 카드사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3월17일부터 5월16일까지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사회공헌 집중 실천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이 기간 KB국민카드 임직원은 '직원 및 직원 가족 사랑의 빵 나눔', '신입사원 장애인들과 봄 나들이', '카드모집인 어르신 급식 봉사'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총 1만 시간 이상 봉사활동 참여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임직원의 봉사활동 참여 시간에 따라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일정 금액을 기부금으로 조성해 소외 계층에 전달할 예정이다.

    KB국민카드 임직원들는 지난 4월22일 오후 서울 송파구 소재 어린이 직업 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에서 다문화가정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직업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다문화 아동이 함께하는 드림 데이 캠프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김덕수 KB국민카드 사장 등 임직원 30여 명이 참가했다. 밀알복지재단과 연계된 다문화 가족지원센터 소속 다문화 가정 어린이들은 KB국민카드 임직원들과 짝을 이뤄 경제뮤지컬 관람, 소방관 직업 체험 등 다양한 직업 체험의 시간을 가졌다.

    KB국민카드는 4대 사회공헌 테마(청소년·노인·환경·글로벌) 중 글로벌 분야와 관련해 2011년부터 다문화 가정 어린이 대상 직업 체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총 10회에 걸쳐 420여 명의 다문화 가정 어린이들이 이 행사에 참여했으며, 올해는 이번 행사를 포함해 총 네 차례 직업 체험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KB국민카드 직원들은 지난 4월5일 주말을 맞아 서울 용산구 소재 용산적십자봉사센터에서 직원과 직원 자녀들이 참석한 가운데 소외 어린이들을 위한 '사랑의 빵 나눔' 봉사활동을 가졌다.

    KB국민카드 직원들은 지난 3월부터 매주 '사랑의 빵 나눔' 봉사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는 주말을 맞아 직원 가족들도 함께 나눔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직접 밀가루를 반죽 해 만든 500여 개의 빵을 인근 지역아동센터 어린이와 어르신들께 전달했다.

    KB국민카드 신입사원들은 35명은 사회 생활의 첫 걸음을 소외된 이웃과의 사랑 나눔으로 시작했다.

    이들은 밀알복지재단과 함께 지난 3월15일 경기도 과천 서울랜드에서 강남직업재활센터 근무 지적 장애인들을 위한 봄 나들이 봉사활동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신입사원과 장애인이 한 조를 이뤄 도시락 만들기, 놀이공원 체험 등을 함께 진행함으로써 평소 나들이 기회가 많지 않았던 장애인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높은 호응을 이끌어 냈다.

    KB국민카드 직원과 신용카드 모집인 60여 명은 지난 3월5일 종로구 경운동 소재 서울노인복지센터에서 어르신 점심식사 급식 봉사활동을 펼쳤다.

    KB국민카드는 수도권 소재 영업점 소속 신용카드 모집인들과 함께 5월 중순까지 매주 수요일 2000여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급식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평소 사회봉사 활동 참여의 기회가 많지 않았던 신용카드 모집인들도 이번 봉사활동에 참여해 나눔 활동에 온정의 손실을 보탬으로서 소속감을 제고하고 고객들에게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서는 자리를 가질 수 있었다.

    KB국민카드는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가치 중심으로 모든 업무를 재점검하고 추진하고 있다. 또한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고 스마트한 조직 구축을 위한 내적 쇄신 운동도 펼치고 있다.

    우선 'Basic & Smart 2014'운동을 통해 조직 쇄신과 함께 고객 신뢰 회복을 통한 재도약의 기반을 공고히 다져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본과 원칙 준수', '주인의식 내재화', '스마트 워크'를 핵심 가치로 삼고 직원 스스로 사고 재발 방지와 조직 쇄신을 위한 과제를 발굴하고 실천해 나갈 예정이다.

    KB국민카드인의 기본 자세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모든 의사 결정과 업무 처리가 고객 중심으로 진행되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고객 가치 극대화를 위한 훈민정음카드 상품 라인업 확대, 고객 니즈에 맞는 세분화된 체크카드 신상품 출시 등 고객 중심으로 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KB국민카드를 믿고 격려해 주신 고객들께 보답하고자 고객감동 프로그램도 선 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