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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억여명의 고객정보를 유출했던 국민카드와 농협카드에서 17만5000여명의 고객 정보가 추가로 빠져나간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카드의 경우 가맹점주 14만명의 식별 정보가 추가로 유출됐으며, 농협카드는 기존 정보 유출 고객 3만5000명의 피해 항목이 더 늘었다.
금융당국은 해당 카드사가 추가피해 고객에 개별 공지를 하도록 했다.
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최근 국민카드와 농협카드, 롯데카드를 대상으로 2차 유출 정황 등에 대한 특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은 내용을 적발했다.
지난해 1월 1차 유출 내역과 비교해 국민카드에서 가맹점주 14만명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직장명 등이 새로 빠져나간 것으로 파악했다.
농협카드에서는 기존 유출 고객 3만5000명의 피해 항목이 2~3개 정도 추가됐다. 이와 달리 롯데카드는 기존 유출 고객 정보와 정확히 일치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새로 유출된 고객은 가맹점주들로 이름, 전화번호 등 단순 식별 정보였다"며 "카드유효기간이나 비밀번호 등 민감한 항목은 없었다"고 말했다.
지난 1월8일 검찰은 롯데카드에서 지난해 12월 2600만건, 2012년 10~12월에 농협카드에서 2500만건, 지난해 6월에 국민카드에서 5200만건이 각각 유출됐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달 14일 검찰은 2011년 1월 롯데카드에서 250만건, 2012년 6~7월에 농협카드에서 2430만건, 지난해 2월 국민카드에서 5370만건이 흘러나갔다고 수사 결과를 내놓았다.
이런 검찰의 발표는 카드사별로 유출 시점이 달라 새로운 고객 정보가 빠져나간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금감원이 검찰에서 자료를 넘겨받아 일일이 대조 작업을 벌인 결과, 롯데카드에서는 기존 유출 정보와 모두 일치했으나 국민카드와 농협카드에서 추가 유출 사실이 나온 것이다.
고객정보가 추가 유출됨에 따라 국민카드와 농협카드는 안전행정부와 협의를 거쳐 이번 주 내에 고객에 개별 공지를 할 방침이다.
이들 카드사는 자사 홈페이지 '정보 유출 조회란'에 추가 유출 내역을 등록해 해당 고객이 접속하면 추가로 유출된 항목 등을 알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국민카드의 경우 새로운 고객의 정보가 빠져나갔기 때문에 서면 등을 통해 개별 공지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