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기름 유출 방지
  • ▲ 세월호 침몰사고 해역인 전남 진도군 관매도 인근에서 선박들이 기름 제거 작업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 세월호 침몰사고 해역인 전남 진도군 관매도 인근에서 선박들이 기름 제거 작업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해양수산부가 침몰선박으로 말미암은 2차 해양오염 피해를 막기 위해 침몰선박 정보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2일 해수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해역에 침몰한 선박은 동해 425척(20.9%), 서해 751척(36.8%), 남해 862척(42.3%) 등 총 2038척이다. 100톤 미만 선박이 전체의 88%, 어선이 80% 이상을 차지한다.


    이들 침몰선박에서는 선내 잔존 기름이 유출돼 2차 해양오염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2011년에는 호미곶등대 동방 3.5마일 지점에서 1988년 침몰한 경신호의 잔존 기름이 유출되는 2차 사고가 발생했다. 침몰사고가 발생한 지 23년이 지나 2차 해양오염 사고가 난 것이다.


    침몰사고 당시 경신호는 벙커C유를 싣고 울산항에서 묵호항으로 가던 중이었다. 2010년 조사에서 512㎘의 잔존 기름이 확인됐지만, 회수는 이뤄지지 않았다.


    2차 사고로 유출돼 회수된 잔존 기름은 634㎘로, 기름양 증가는 온도 차로 인한 팽창과 수분 함유량 증가에 따른 부피 증가가 주 요인으로 추정된다.


    해수부는 침몰선박 정보 구축사업을 통해 침몰선박 잔존 기름 유출 가능성 등 해양환경에 미칠 영향을 평가하고 집중관리가 필요한 선박에 대해선 선체 인양과 잔존 기름 회수에 나설 방침이다.


    이 사업은 경신호 잔존 기름 제거사업 등을 수행했던 해양환경관리공단(공단)이 맡는다. 공단은 해양과학기술원과 해양경찰청, 해양안전심판원 등 여러 기관에 분산된 침몰선박 정보를 취합해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만들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