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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보증기금이 동부제철 지원에 참여키로 하면서 동부제철이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에 들어가게 됐다.
동부제철은 채권단 관리에 놓이면서 지원을 받게 됐지만 다른 동부 계열사들도 유동성 위기에 직면해 있어 그룹 전체의 정상화는 순조롭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동부제철 채권단은 1일 오전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실무자 회의를 열어 동부제철 자율협약 진행을 위한 사전협의를 마무리했다.
회의에는 산업은행과 정책금융공사, 수출입은행, 신보, 농협, 하나·신한·우리·외환·기업은행 등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신보는 신속인수제를 통한 동부제철 회사채 차환(기존 채권 상환을 위해 새 채권을 발행하는 것) 발행을 지원하기로 채권단과 합의했다.
합의에 따라 신보는 회사채 신속인수제를 통해 7∼8월 중 만기가 도래하는 동부제철 회사채 1천100억원에 대한 차환 발행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보의 정책자금 지원 결정으로 채권기관들은 신규 지원금에 대한 부담을 덜게 됐다.
앞서 채권단은 지난 24일 자율협약에 들어가는 방안에 대해 동부제철과 합의했으나, 신보가 신규 지원분에 대한 최우선변제권을 요구하면서 이견이 표출돼 자율협약이 아닌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 전환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다.
기업구조조정촉진법상 워크아웃으로 가게 되면 동부제철이나 개인투자자 입장에서는 큰 차이가 없지만 회사채 신속인수제 적용을 받지 못해 채권은행들의 신규지원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신보 관계자는 "당초 신규 지원 금액에 대한 최우선 변제권을 채권단에 요청했으나 이견을 조율해 다른 채권자와 동등한 수준의 변제 순위를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신보가 지원에 참여키로 함에 따라 채권단은 곧바로 자율협약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채권단은 1일 채권은행 자율협의회 개최를 통보하고 자율협약 체결을 정식 안건으로 상정해 4일까지 의견을 모을 예정이다. 이어 7일 자율협약을 개시할 예정이다.
자율협약 개시와 함께 7일 동부제철의 회사채 만기도래분 700억원에 대한 차환 발행 지원도 이뤄질 전망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동의서가 배포되면 채권은행들이 무난히 자율협약에 동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율협약이 개시되면 동부제철의 경영은 사실상 채권단 손에 넘어가게 된다. 대신 주채권자들은 대출상환기간 연장이나 필요한 운영자금 추가 대출 등을 실시한다.
채권단은 3∼4개월에 걸쳐 동부제철에 대한 실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회사 측과 경영정상화방안 이행 약정을 체결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출자전환과 감자 조치 등이 이뤄져 김준기 회장이 경영권을 상실하게 될 수도 있다.
경영권 문제와 관련, 류희경 산은 수석부행장은 지난 24일 간담회에서 "자율협약의 목적은 기업정상화이며 누구에게 경영권이 돌아가는지는 정상화의 수단에 불과하다"며 직접적인 언급을 피했다.
동부제철을 제외한 다른 비금융 계열사들도 유동성 위험이 높아 그룹 전체의 정상화는 여전히 험난한 상태다.
동부그룹 전체 64개 계열사의 현재 총 차입금 규모는 5조7000억원 안팎에 달한다.
특히 문제가 될 수 있는 회사채 가운데 5개 계열사(동부제철 동부CNI 동부메탈 동부건설(동부팜한농)의 연내 상환금액은 총 4244억원이다.
내년에도 올해 하반기와 비슷한 규모로 4000억∼5000억원 수준의 만기 물량이 기다리고 있다.
동부 관계자는 "동부제철과 비슷한 유동성 문제가 다른 계열사로 파급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동부CNI의 유동성 문제가 언급되지만 자금 조달에 큰 문제가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