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감청 논란 이후 노출되는 기사 제목, 자사에 유리하게 했다"
  • ▲ 이재영 의원.ⓒ연합뉴스
    ▲ 이재영 의원.ⓒ연합뉴스

'다음'이 포털이라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자사에 유리한 방향으로 뉴스 제목 노출을 편집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7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확정감사에서 이재영 새누리당 의원은 "카카오톡 감청논란 이후 다음에 노출된 뉴스 제목들이 자사에 유리하게 편집돼 있었다"고 비판했다. 

카카오톡 감청 논란이 있었던 지난달 19일부터 이번달 18일까지 노출된 뉴스 제목이 다음카카오톡을 방어하는 방향으로 편집돼 있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연합뉴스의 경우 다음카카오를 옹호하는 내용도, 지적하는 내용이 균형 있게 노출됐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다음은 여러 언론의 (기사가) 나오는 곳인데 마치 한 사람이 쓴 것처럼 보인다"면서 "다음이 포털이라는 위치를 이용해 자사 입장을 방어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난 14일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다음 '미즈넷'에서의 청소년 유해 콘텐츠 노출 지적에도 별다른 조치 없이 운영돼온 것 역시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위치였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생각해 보니 다음 포털은 시장지배적 사업자이면서 대기업이다 보니 내키는 대로 행동한 것"이라며 "이석우 대표 역시 대표자로 영장을 거부하겠다는 발언을 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그는 "이러한 대응방식을 보면 이들은 우월적 위치에서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서 익숙하지 않은 대응으로 수습하려 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 의원은 기업들이 제대로 따를 수 있는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카카오톡 감청 영장 논란도 유선전화 시대에 만들어진 법을 적용하다 보니 생긴 문제라는 것이다. 

이 의원은 "이석우 대표의 발언 중 하나 동의하는 것은 디지털 시대에 맞게 법을 규정해 주면 그에 따르겠는 것"이라며 "기업들이 정치적 발언이나 행위를 하지 않고 열심히 사업만 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