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화색', KT·LGU+ '난색'... "이통사별 입장차 뚜렷, 동일 조건 영업사실상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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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3사가 이달부터 기기변경과 번호이동·신규가입에 대한 리베이트(판매장려금) 격차를 줄이기로 했다.

그동안 이통사들의 경우 타사 가입자를 뺏어올 목적으로 '번호이동'과 '신규가입'에 상대적으로 많은 리베이트를 지급해 오면서, 사실상 충성고객들인 '기기변경'에는 적은 지원금을 지급해 왔다.

이로 인해 과다 리베이트가 불법 보조금으로 전환되면서 시장과열로 이어지기도 했으며, 판매인들 역시 인센티브가 적은 
기기변경 가입을 거부하기도 했다.

이번 방통위 결정에 충성고객이 많고 점유율이 50% 수준인 SKT는 반기는 분위기지만, KT와 LGU+는 난색이다. 

8일 방송통신위원회 및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이통3사는 이달부터 기기변경과 번호이동·신규가입에 대한 리베이트 차이를 30% 이내로 줄이기로 정책을 변경하기 시작했다.

방통위 고위 관계자는 "이통3사가 정부의 지적 등으로 차등적으로 지급하던 리베이트 관행을 이달부터 바꾸기 시작했다"며 "그동안의 관행을 버리고 달라지자는 차원에서 자율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통사 관계자 역시 "방통위가 차등 한도를 30%로 정하자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면서 "이통3사 모두 기기변경에 대한 리베이트 차별을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정책 변경은 지난달 26일 열린 방통위 전체회의가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지난 1월 과도한 리베이트 정책으로 불법 보조금을 유도한 것에 대한 단독 제재를 받아 235억원의 과징금과 7일의 영업정지 처분을 받으면서 리베이트 수준을 투명하게 관리하겠다고 밝히며 방통위는 지난 1월 말쯤 부터 번호이동과 기기변경에 대한 리베이트 차등 지급 관행을 없애기 위한 제도 마련에 노력해왔다. 

업계 한 관계자는 "번호이동 수치가 높다 해도 전체 가입자에 비하면 크지 않다"며 "이들을 뺏기 위해 소모적으로 보조금 경쟁을 하는 것 보다 장기적인 시각에서 보유하고 있는 가입자들을 지키기 위해 기기변경에 힘을 실어주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리베이트 정책이 단통법과 달리 이통사들의 자율 조치인 만큼 시장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가입자가 많은 SK텔레콤은 이들을 최대한 지키려는 차원에서 기기변경 리베이트를 높일 지 몰라도 상대적으로 가입자가 적은 LG유플러스의 경우 경쟁사 가입자를 빼앗아 오는 것이 이익 증대에 효과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KT 역시 지속적으로 가입자가 빠지고 있는 마당에 사실상 기존 가입자를 지키는 데 역량을 집중하기 힘든 현실이기 때문이다.

사별로 입장차가 분명한 가운데 실시되는 이번 방통위의 이통사 대리점지급 리베이트 제한이 시장 판도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