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쌍용차가 올해 1분기 내수 시장에서 신차 선전에도 불구하고, 수출에서 고전하면서 영업손실이 늘었다. 
     
    쌍용차는 22일 올해 1분기 내수 2만1107대, 수출 1만1808대(CKD 포함) 등 총 3만2915대를 판매했으며,  △매출 7,604억 △영업손실 342억△당기 순손실 312억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내수판매는 티볼리 출시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5.7% 증가한 2만1,107대를 기록하며 지난 2005년 4분기(2만2,244대) 이후 37분기(약 10여 년) 만에 2만대 판매를 돌파하는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티볼리가 지난 1분기에 8000여 대가 판매되는 등 소형 SUV시장에 새 바람을 일으키며 내수 판매 증가세를 주도하면서 쌍용자동차는 국내시장 및 경쟁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각각 5.2%와 17%로 증가했다. 

    수출실적은 러시아 등 주력시장의 수출 물량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6% 감소했지만 티볼리 수출이 개시된 지난 3월에는 지난해 10월(6,143대) 이후 5개월 만에 5000대를 넘어서며 전월 대비 63.4% 증가한 실적을 기록해 수출 역시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1분기는 티볼리 출시에 따른 내수 판매 증가에도 불구하고 수출 물량 감소 영향으로 판매와 매출이 전년 대비 각각 10.2%, 11.9% 감소했다. 쌍용차측은 티볼리의 본격적인 해외 출시와 디젤 라인업 추가 등을 통해 판매 확대 및 손익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최종식 쌍용차 대표는 "티볼리가 출시 이후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예상보다 빠르게 판매가 확대되고 있다"며 "국내 및 해외 시장 적체물량 해소와 향후 후속 모델 출시 대응을 위해 티볼리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