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크스 아시아 폐막…한국 29개 트로피 수상 현대차-이노션 '우주로 보내는 메시지' 선전
  • 스파이크스 아시아 PR, 모바일 부문 그랑프리 2관왕 제일기획 팀이 시상식 무대에 올랐다
    ▲ 스파이크스 아시아 PR, 모바일 부문 그랑프리 2관왕 제일기획 팀이 시상식 무대에 올랐다

[싱가포르=이연수 기자]
2015년 스파이크스 아시아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의 18개 부문 수상작이 9월 11일 금요일 싱가포르 리츠칼튼 호텔에서 발표됐다. 모두 4,351점의 출품작 중 421점이 영예의 스파이크스 트로피를 받았으며, 한국은 그랑프리 2개, 금상 3개, 동상 15개를 차지했다. 

모바일과 PR 부문에서 각각 그랑프리를 차지해 2관왕이 된 영예의 캠페인은 제일기획이 대행한 삼성전자의 ‘룩앳미(Look at Me)’. ‘룩앳미’는 이밖에도 헬스케어와 모바일 부문에서 각각 금상을 하나씩 추가하고 이외 다양한 분야에서 은상 일곱, 동상 둘을 차지해 그랑프리 2개와 합해 모두 13개의 스파이크스 트로피를 걸머쥐었다. 

룩앳미는 지난 6월 열렸던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칸 국제광고제)에서도 이미 금상 하나를 비롯해 은, 동상을 차지해 이미 주목 받았던 캠페인으로, 자폐아들의 대인관계를 개선하는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사회공헌을 통해 기업 이미지를 높인 효과를 크게 인정받았다. 

제일기획은 그밖에도 버거킹의 ‘아침을 왕처럼’으로 미디어 부문 금상과 동상을 각각 하나, 옥외 부문 은상을 받았으며, 제일기획과 펑타이가 공동으로 대행한 ‘남북한 번역기’는 모바일 부문에서 동상을 하나 추가했다. 

제일기획 인도 법인은 ‘얼굴 기증(Donate a Face)’으로 두 개의 동상을 받았다. 

18개 부문에서 본선에 진출하면서 기대를 모았던 이노션과 현대자동차의 ‘우주로 보내는 메시지(A Message to Space)’는 필름 크래프트 부문과 디지털 부문에서 각각 은상 하나씩, 이외 다이렉트 등 다양한 부문에서 동상 8개를 가져갔다. 필름 크래프트 은상은 에딕트미디어필름과 공동 수상했다. 

이노션과 현대자동차는 ‘빈 차 콘보이(Empty Car Convoy)’로 필름 부문 동상을 하나 추가하기도. 

KT 텔레컴에서 대행한 올레 TV '생명을 구하는 TV 프로젝트'는 미디어 부문 은상을 받았다. 

2015년 스파이크스 아시아의 그랑프리 수상작들은 아래와 같다. 
(대행사, 광고주, 제목 순) 

브랜디드 콘텐트 & 엔터테인먼트 Branded Content & Entertainment 
ADK Taiwan, Uni-President, ‘House of Little Moments Campaign’ 

크리에이티브 효과 Creative Effectiveness 
Lowe Lintas and Partners Mumbai, Hungama Digital Services Mumbai, India, Hindustan Unilever India, ‘Kan Khajura Station – From Dark to Connectivity’ 

디자인 Design 
DDB Group New Zealand, Auckland, Sky History Channel, ‘The Unforgotten Soldiers’ 

디지털 Digital 
Colenso BBDO Auckland, New Zealand, Volkswagen, ‘Reduce Speed Dial’ 

다이렉트 Direct 
Whybin\TBWA Group Melbourne, Australia, Sports Radio, ‘It’s Your Call’ 

필름 Film 
Saatchi & Saatchi Hong Kong / Del Campo Saatchi & Saatchi Madrid, Hong Kong, Changyou Online Game Developer, ‘Mother’ 

필름 크래프트 Film Craft 
Ramesh Deo Productions Mumbai / Taproot Dentsu Mumbai, India, Bennett Coleman & Co., ‘I am Mumbai’ 

헬스케어 Healthcare 
그랑프리 없음 

이노베이션 Innovation 
Grey Group Singapore, Talwar Bindi, ‘Lifesaving Dot’ 

통합 Integrated 
Leo Burnett Melbourne, Australia, SPC Ardmona, ‘#MyFamilyCan’ 

미디어 Media 
McCann Melbourne, Australia, Tigerair, ‘Infrequent Flyers Club’ 

모바일 Mobile 
Cheil Worldwide Seoul, South Korea, Samsung Electronics, ‘Look at Me’ 

옥외 Outdoor 
Grey Group Singapore, Talwar Bindi, ‘Lifesaving Dot’ 

PR 
Cheil Worldwide Seoul, South Korea, Samsung Electronics, ‘Look at Me’ Print Grand Prix: Lowe Indonesia, Jakarta, Unilever Indonesia, ‘Rural’, ‘Urban’ 

프린트 & 포스터 크래프트 Print & Poster Craft 
Lowe Singapore, 3M Singapore, ‘Minestrone Soup’, ‘Olive Oil & Balsamic Vinegar’, ‘Sangria’ 

프로모 & 액티베이션 Promo & Activation 
DDB Group New Zealand, Auckland, BMW, ‘Reverse April Fools’ 

라디오 Radio 
그랑프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