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차 유로6 지켰다면 질소산화물 기준 문제없어노후 디젤차 퇴출 또는 가솔린 모델의 PM 저감장치 장착 등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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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자료사진.ⓒ연합뉴스
    ▲ 자료사진.ⓒ연합뉴스


    최근 자동차업계의 최대 이슈는 '디젤 퇴출'이다. 정부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디젤차를 퇴출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하면서 디젤차가 애물단지로 전락하는 분위기다. '클린 디젤'에서 '더티 디젤'로 한순간에 뒤바뀐 운명에 디젤차 판매에 주력한 수입차 회사들은 판매급감을 경험하고 있다.

     

    며칠 전 만난 한 자동차 회사 관계자는 "정부가 디젤엔진에 대해 제대로 알고 이 사태를 만든 것인가 의구심이 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폭스바겐과 사태와 별도로 유로6를 제대로 만족한 모델은 배기가스 중 미세먼지인 PM(입자상물질) 문제에 있어서 가솔린보다 안정적이란 주장이다.


    법정 규정을 만족한 유로6 차량은 질소산화물(NOx)을 0.4g/kWh 이하로 배출한다. PM 역시 0.01g/kWh 수준이다. 유로6 디젤 차량에는 배출가스저감장치가 장착돼 환경유해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고 있어서다.


    반면 최근 강력한 주행성능으로 사랑받는 가솔린직분사(GDI) 엔진은 이러한 저감장치가 장착되지 않았다. 미세먼지 배출에 있어 디젤보다 심각한 상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부가 미세먼지 해결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놓치고 있다는 비판에 힘이 실린다.

    한 수입차 관계자는 "디젤차라고 광범위하게 (정부가)말하는 바람에 모든 디젤차가 환경오염의 주범이고 그 차를 타는 사람은 환경을 생각하지 않는 이기적인 사람이 됐다"며 "지금도 유로6 기준을 지킨 차라면 질소산화물 배출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상황인데 마치 노후 디젤 승용차 또는 상용차와 마찬가지로 포함돼 비난받고 있어 피해가 막심하다"고 불만을 제기했다.


    디젤 사태 이후 문제가 된 배출가스저감장치(DPF) 역시 자세히 들여다보면 차량 퇴출이나 경유값 인상을 거론할 것이 아니라 기술적인 규제를 강화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DPF(Diesel Particulate Filter)는 연료가 타면서 생기는 PM을 물리적으로 포집, 연소시켜 제거하는 후처리장치다. 문제는 DPF가 질소산화물을 걸러내지는 못하고 고온으로 PM을 제거하면서 연소실 온도를 높여 질소산화물을 다량 발생시킨다는 점이다.


    이에 유로5 차량에는 EGR(Exhaust Gas Recirculation)이 보조 장치로 붙어 질소산화물 관리를 하기 시작했다. EGR은 엔진에서 연소된 배기가스 일부를 다시 엔진으로 재순환시켜 연소실 온도를 낮춰 질소산화물 억제를 유도한다.


    여기에 한층 더 환경기준이 까다로워지면서 유로6 차량에는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또는 LNT(Lean NOx Trap)라는 질소산화물 후처리 장치가 더해졌다.


    현재 유로6 모델은 대부분 DPF+EGR+SCR 또는 DPF+EGR+LNT 형태의 배기가스 저감장치를 달고 있다. 수입차의 경우 SCR, 국산차는 대부분 LNT 방식이다.


    SCR은 요소수란 액체를 이용해 질소산화물을 변환시키는 방식이다. 요소에 열을 가해 암모니아로 변환, 이 암모니아가 질소산화물과 만나 화학반응을 일으키면 물과 질소로 변환된다. 이 경우 90% 이상의 질소산화물을 감소시킬 수 있어 수입자동차들은 대부분 이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상당히 이상적인 방식이지만 단점은 요소수 탱크를 비롯한 추가 장치가 들어가야해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무엇보다 가격이 비싸다.


    여기에 요소수는 소모가 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충전도 해야 한다. 즉, 차량 유지비가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자동차시장에서 이러한 단점은 부담이 될 수 있다. 이에 LNT 방식을 채용한 메이커도 많다. 문제가 된 폭스바겐을 비롯해 국산차 대부분은 이 방식이다. LNT는 필터를 통해 질소산화물을 모으고 연료로 이를 태운다.


    요소수 방식보다 질소산화물 제거 효과는 떨어지지만 별도의 탱크가 필요 없어 추가 공간이 크게 요구되지 않는다. 무엇보다 설치를 위한 비용 상승이 적고 운전자의 유지비 상승이 없다는 점에서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디젤 차량은 유로5 이후 질소산화물에 대한 관리를 해왔고 기술적으로도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자동차업계 역시 강화되는 환경기준을 만족할 만한 기술력이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이에 이번 디젤 퇴출 논란에 대해 업계의 시선이 차가울 수밖에 없다. 정부는 애꿎은 고등어나 디젤을 탓할 게 아니라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 이를테면 노후 디젤차 퇴출안·가솔린 모델의 PM 저감장치 장착 등을 내놔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