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세금융상품의 종류와 가입시 유의사항 상세히 안내상호금융 출자금 핵심설명서 제도 도입 및 손실가능성 설명온라인 금융교육 과정을 도입해 사이버 금융교육 강화
  • ▲ ⓒ금융감독원
    ▲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금융소비자에게 유익한 금융정보를 확대 제공하기 위해 나섰다.

    18일 금융감독원은 '2차 국민 체감 20금융관행 개혁 과제' 19번째 추진계획인 금융소비자에게 유익한 정보 제공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금융소비자의 상품 선택권을 높이고 금융상품 판매질서를 확립하기 위해서다.

    에 따라 금융소비자와 금융회사 간 정보 비대칭성을 완화하고 금융상품 판매자의 설명 불충분, 상품정보의 부족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사례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상호금융 출자금에 대한 핵심설명 제도 도입 등 설명의무 강화

    먼저 고객이 출자금 납입 전 출자금의 위험요인 등을 잘 알 수 있도록 출자금에 대한 '핵심설명서' 제도를 도입했다.

    최근 저금리 기조에 상호금융 출자금의 배당소득 비과세 등으로 조합원의 출자금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출자금 납부 시에 대한 사전 설명 및 안내가 미흡했기 때문이다.

    또한, 원금손실 가능성, 인출제한 등의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중요정보를 출자금 통장에 명시하도록 했다.

    다양한 절세금융상품 종류 및 가입시 유의사항 안내

    절세금융상품의 종류와 유의사항을 금감원 및 금융상품 한눈에홈페이지 등에 게시하는 등 소비자 정보 제공을 강화했다.

  • ▲ ⓒ금융감독원
    ▲ ⓒ금융감독원


    절세금융상품은 대부분 5년 이상 장기가입이 의무화된 상품임에도 상품의 세제혜택 조건 의무가입기간 가입금액한도 등 소비자 유의사항에 대한 정보가 충분히 제공되지 않고 있었기에 이를 개선한 것이다.

    보험상품정보 공시시스템 연계성 강화

    보험다모아, 보험협회 비교공시, 보험회사별 상품공시 코너를 상호 연계해 정보를 제공토록 했다.

  • ▲ ⓒ금융감독원
    ▲ ⓒ금융감독원



    기존에는 소비자들이 최적의 상품검색을 위해 각각의 사이트를 일일이 접속해서 공시내용을 확인해야 하는 등 불편이 초래됐기 때문이다.

    또 소비자가 원하는 조건의 보험상품을 선택해 상품정보를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협회 비교공시에 필터링 기능을 추가했다.

    보험금 지급사유 등을 소비자에게 문자메시지로 안내

    보험금 지급정보를 충분히 확인할 수 있도록 보험금 지급시 보장병명 등을 문자메시지로 추가 안내한다. 이전에 보험사가 보험금 지급사유를 잘못 등록하는 경우 향후 보험가입시 거절요인으로 작용되는 등 소비자 불이익 발생사례가 있었기 때문이다.

    문자메시지 안내 서비스로 보험금 지급정보와 관련한 오류사항에 대해 정정기회를 부여해 소비자 불이익 발생을 미리 예방토록 했다.

    온라인 금융교육과정 도입 등 사이버 금융교육 강화

    금감원은 금융교육 수요변화에 대응해 금융교육 홈페이지를 사이버 금융교육 중심으로 개편했다. 현재 금감원 홈페이지는 대면 금융교육 신청·접수 등에 그치고 있어 급증하는 금융교육 수요를 충족하는데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앞으로 온라인 금융교육 과정을 도입해 학습이력관리, 수준별 테스트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금융회사, 유관기관 등 각 기관별로 산재해 있는 금융교육 관련 정보도 통합해 제공토록 했다.

 
이외에도 금융교육 홈페이지에 온라인 금융교육 과정을 도입해 사이버 금융교육을 강화하고, 보이스피싱 지킴이 사이트를 쌍방향 정보제공 사이트로 개편한다. 또 자동화기기(ATM) 마감시간에 대해 사전 안내하고 금감원 금융정보 제공방법을 웹툰, SNS 등으로 다양화한다.

이준호 금감원 선임국장은 "소비자에게 유익한 금융정보 제공을 대폭 확대해 소비자 알 권리가 강화되고 편리하고 합리적인 금융생활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발표된 계획들은 이르면 오는 하반기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전자시스템 보완이 필요한 '보험상품 공시시스템 연계성 강화'는 내년 중 시행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