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추진 중, 문의 전화도 걸려와"… 업계 "현실성 떨어져"
  • ▲ AI로 매몰 처분되는 달걀.ⓒ연합뉴스
    ▲ AI로 매몰 처분되는 달걀.ⓒ연합뉴스

    정부가 조류 인플루엔자(AI) 확산에 따른 달걀 품귀현상을 해결하고자 달걀 수입을 추진하겠다고 했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된다. 비싼 가격에 유럽 지역 AI 발생으로 수입국마저 줄어들고 있어서다.

    21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도살 처분이 완료됐거나 예정된 가금류 마릿수는 총 2084만9000마리다. 전체 가금류의 12.6%에 이른다. 닭 1637만5000마리, 오리 193만8000마리 등이다.

    닭 중에선 산란계(알 낳는 닭)의 경우 전체 사육 대비 20.8%가 도살 처분됐다. 산란씨닭(번식용 닭)은 40%쯤 도살되는 등 산란계 농가 피해가 심각하다.

    설상가상 정부는 이날부터 일주일간 전국 35개 AI 발생지역을 대상으로 3㎞ 방역대 내에서 생산된 달걀의 반출을 금지했다.

    정부는 달걀 품귀현상과 관련해 지난 19일 달걀과 산란씨닭 수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항공 운송비를 지원하고 긴급할당관세와 검사 기간 단축 등에 관해 기획재정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천일 농식품부 축산정책국장은 21일 브리핑에서 "달걀 수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어딘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일반 유통업체에서 문의 전화는 있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달걀 수입이 제때 원활히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이 국장은 "산란계 20%쯤이 도살 처분됐으므로 개략적으로 달걀도 20%쯤 부족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달걀 수입은 이례적인 경우로, 아직 어느 나라에서 얼마큼 어떻게 수입할지는 결정된 게 없다"고 밝혔다.

    달걀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유통·제빵업계는 달걀 수입에 대해 대체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비싼 가격과 안정적인 물량 공급 등과 관련해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의견이다.

    양계업계에선 우리나라에서 하루에 소비되는 달걀이 평균 4000만개쯤인데 비행기로 한 번에 들여올 수 있는 양은 많아야 250만개쯤에 불과해 수요를 맞추기 어려운 방법이라는 견해다.

    비싼 가격도 수입의 걸림돌로 거론된다. 이 국장은 이에 대해 "항공기 수입으로 최종 소비자가격은 당연히 올라갈 것으로 본다"며 "민간에서 수입할 때 여러 상황을 고려해 가격을 매기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런데도 이 국장은 운송비 지원방안과 관련해 "아직 세부적인 내용은 없다"고 답했다.

    비싼 가격 탓에 소비자가 외면할 수 있어 수입이 제대로 이뤄지겠냐는 지적에는 "극단적으로 말해 (민간에서) 안 한다면 국가에서 수입할 수도 있겠으나, (민간에서) 안 한다는데 (정부에서) 밀어서 강제할 순 없다"고 언급했다.

    수입처도 문제다. 주 수입처로 거론되는 유럽에서 H5N8형 고병원성 AI가 간간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 국장은 "유럽에서 AI가 나오고 있어 수입대상국이 줄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정부의 달걀 수입 발표가 급조된 탁상행정이 아니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대해 이 국장은 "(수입을 위해선) 검역위생조건을 맺는 등 절차에 시간이 걸린다"며 "정부가 (수입) 대책을 발표해놓고 이제 와 적극적으로 하지 않거나 애초부터 의지가 없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