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형 대형 TV 판매 전년 대비 20% 증가
냉장고 900리터 이상 프리미엄급 판매 10% 증가
  • ▲ 고객들이 TV를 보고 있다. ⓒ전자랜드프라이스킹
    ▲ 고객들이 TV를 보고 있다. ⓒ전자랜드프라이스킹

    전자랜드프라이스킹(이하 전자랜드)이 2016년의 가전제품 판매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대형가전과 프리미엄급 제품이 시장을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전자랜드에 따르면 TV, 냉장고, 세탁기 등에서 대형제품의 인기가 상승했다.

    TV는 2016년 55형 TV 판매가 2015년 대비 20% 증가한 반면 48형에서 50형의 비중은 전년 대비 10% 감소했다. 

    이는 거실에 두는 메인 TV의 크기가 50형에서 55형으로 변화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UHD TV가 가격을 인하하면서 해당 제품 판매도 함께 증가했다. 세컨드 TV로 사용하는 32형에서 43형 판매량은 전년 대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냉장고는 900리터 이상 상냉장 프리미엄급 제품의 판매가 전년 대비 약 10% 성장했다. 이에 따라 각 제조사의 프리미엄 브랜드의 제품들의 판매도 함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800리터급 제품은 2016년 판매비중이 약 55%를 차지하며 전년과 올해가 비슷했다. 

    김치냉장고의 수요는 기존 제품을 교체하는 소비자들에서 나왔으며, 뚜껑형 판매가 전년대비 7% 감소한 반면, 스탠드형은 7% 성장했다. 

    최근 김치냉장고를 교체하는 고객들은 뚜껑형보다 스탠드형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스탠드형은 300~400리터급이 올해 판매 36%를 차지하며 소비자들의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400리터 이상 500리터 미만 제품은 전년 대비 3% 성장했으며 500리터 이상 제품은 전년 대비 1% 성장했다.

    세탁기도 대형, 프리미엄급 제품의 판매가 약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17kg과 19kg 제품의 판매가 전년 대비 각각 약 10%씩 성장했다.

    세탁 중에 세탁물을 추가할 수 있는 제품과 드럼세탁기의 하단에 통돌이 세탁기를 합친 결합형 등 고가형 제품의 판매도 함께 상승했다. 이 밖에도 2016년 4분기부터는 의류건조기의 판매가 급증하는 추세다.

    에어컨은 올해 폭염으로 전년 대비 판매량이 약 27% 증가했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가전제품의 경우 비용을 조금 더 들이더라도 좋은 제품을 사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며 “2017년에도 전자랜드는 고객들의 니즈를 적극 반영해 편안하고 합리적인 쇼핑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