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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은 2016년 4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동기 대비 20.7% 성장한 1779억원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4분기 매출은 1조4573억원전년동기 대비 각각 9.7% 성장하며 사상 최대 4분기 실적을 기록했다.
사드(THAAD)로 불거진 다양한 불확실성과 역풍에도 불구하고 화장품 부문은 성장이 지속돼 4분기 매출은 14.2% 성장한 7976억원, 영업이익은 23.1% 증가한 1367억원의 건실한 실적을 달성했다.
생활용품은 매출 3623억원, 영업이익 276억원을 기록, 전년동기 대비 각각 6.8%, 16.6% 증가했고 음료는 매출 2974억원, 영업이익 136억원을 달성, 전년동기 대비 각각 2.1%, 7.2% 성장했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2005년 3분기 이후 46분기 연속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2005년 1분기 이후 47분기 증가하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12년 가까이 꾸준하게 성장했다.
2016년 연간실적은 매출 6조941억원, 영업이익 8809억원, 당기순이익 5792억원을 기록, 전년대비 각각 14.4%, 28.8%, 23.1% 증가하며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사상 최대 연간 실적을 달성했다.
다양한 대내외 변수들로 어려웠던 시장에서 화장품, 생활용품, 음료로 구성된 균형 잡힌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매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며 위기 속에 돋보이는 성과를 보였다.
럭셔리브랜드 '후'가 출시 14년 만에 국내 화장품 단일 브랜드 중 가장 빠른 속도로 1조 매출을 달성하는 등 전략적으로 사업 역량을 화장품과 생활용품 사업의 프리미엄화에 집중해 외부충격을 최소화하면서 지속 성장이 가능한 사업 구조를 확보했다.
화장품 사업은 지난해 매출 3조1556억원, 영업이익 5781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24.6%, 42.9% 증가했다. 럭셔리 화장품이 고성장을 유지하면서 영업이익률이 18.3%로 전년대비 2.4%p 개선됐다.
전략적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는 럭셔리 화장품은 국내 면세점뿐만 아니라 중국 현지에서 높은 인기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매출이 전년대비 40% 성장, 화장품 내 매출 비중이 69%로 높아졌다.
'후'가 매출 1조2000억원을 넘어서며 전년대비 49% 성장했고 '숨'도 럭셔리 전체 채널에서의 선전하고 중국 백화점 매장 확대로 3431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82% 증가했다.
생활용품 사업은 지난해 매출 1조5945억원과 영업이익 1869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5.4%, 9.1% 성장했다. 퍼스널케어와 홈케어의 프리미엄화로 영업이익률이 11.3%에서 11.7%로 전년대비 0.4%p 상승했다. 시장점유율 또한 1.5%p 상승한 37.0%로 업계 1위 입지를 강화했다.
음료 사업 지난해 매출 1조3440억원, 영업이익 1159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4.8%, 7.1% 증가했고 영업이익률은 8.6%로 전년대비 0.2%p 개선됐다. 국내 경기위축과 김영란법의 영향으로 요식업체의 매출이 감소하는 가운데도 상대적으로 높은 매출 성장으로 시장점유율 또한 전년동기 대비 0.1%p 증가한 29.7%를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