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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은 '비비고 가정간편식(Home Meal Replacement, HMR)'이 출시 8개월 만에 누적 매출 150억원을 달성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해 6월에 출시된 '비비고 가정간편식'은 첫 달부터 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어 출시 1개월 만에 월 매출 10억원대 제품으로 자리매김했고 지난달에는 36억원의 성과를 거뒀다. 대표 제품인 '비비고 육개장'은 월 매출 10억원 이상을 기록하며 전체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매출성과에 힘입어 시장에서의 지위도 달라졌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국·탕·찌개 시장(링크아즈텍 완조리 제품 기준)에서 시장점유율 15%로 2위를 차지했다. 출시 첫 달인 지난해 6월부터 두 자릿수 점유율(15.9%)을 기록했다. 10월과 12월에는 각각 24.6%, 31.2%의 점유율로 1위까지 올라섰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가정간편식’의 차별화된 맛과 품질을 흥행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상온 간편식은 값싸고 품질이 좋지 않다는 부정적 고정관념을 깨고 재료 본연의 식감과 신선함을 살리는데 주력했다. 오랜 시간 끓여낸 육수에 풍성한 재료를 담아 집밥의 푸짐함과 가정에서 만든 정성스러운 맛을 구현했다.
'비비고 가정간편식'은 출시 초반부터 '정성스럽게 제대로 만든 가정식'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큰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물량을 최대치로 늘렸지만 수요가 넘쳐 공급이 따라가지 못할 정도였다. 대표 제품인 '비비고 육개장'의 경우 회사 내부에서 물량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까지 벌어졌다.
CJ제일제당은 수요 증대를 감당하기 위해 지난해 말 총 150억원을 투자, 자사 논산·진천공장에 간편식 제품을 만드는 별도 생산라인을 구축했다. 기존 제품 물량을 확대하고 이달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사업을 대폭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CJ제일제당은 올해 '비비고 가정간편식' 매출을 500억원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이주은 CJ제일제당 HMR마케팅담당 부장은 "한국인들이 즐겨먹는 한식 일품요리, 반찬류 등으로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향후 글로벌 대표 한식 HMR로 육성할 계획"이라며 "지속적으로 식품 R&D 투자와 기술력을 통해 최고의 맛과 품질을 앞세운 차별화된 제품들로 시장 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6월 육개장과 사골곰탕, 두부김치찌개, 된장찌개 등 4개 제품을 앞세워 '비비고 가정간편식'을 선보였다. 8월과 12월에는 각각 삼계탕과 부대찌개를 출시했다.
1~2인 가구 특성상 오랫동안 보관하면서도 언제든지 식사로 활용할 수 있는 보관 편의성을 고려해 상온 제품으로 구현했다. 연구소, 마케팅, 공장 등 식품 제조 전문가부터 경영진, 한식요리사까지 모두 맛 검증 절차에 참여해 만들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