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1년만에 신규면세점 최초로 손익분기점(BEP) 돌파
  • ▲ HDC신라면세점에서 관광객이 쇼핑하는 모습. ⓒHDC신라면세점
    ▲ HDC신라면세점에서 관광객이 쇼핑하는 모습. ⓒHDC신라면세점

    HDC신라면세점이 신규면세점 최초로 손익분기점을 돌파했다.

    9일 HDC신라면세점에 따르면 지난 1월 실적 집계 결과 매출 532억원, 영업이익 1억2500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3월 25일 그랜드 오픈 기준 10개월만에 월 단위 손익분기점을 돌파한 수치다.

    지난 2016년 누계로 매출 3975억원, 영업 적자(잠정) 209억원을 기록한 것을 감안하면, 본격적인 실적 턴어라운드도 예상된다. 

    HDC신라면세점은 월 손익분기점을 돌파한 것을 계기로 1월 월 단위 흑자의 여세를 이거 1분기 영업흑자 달성도 기대하고 있다. 특히 2분기부터는 매출과 이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DC신라면세점은 올해 7500억원의 매출과 경상이익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면세 사업은 중국인 관광객 감소 우려와 면세점 간 과당 경쟁으로 전망이 불투명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HDC신라면세점이 신규면세점 사업 가운데 손익분기점을 오픈 1년 만에 넘어선 것에 대해 높게 평가하고 있다.

    HDC신라면세점은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초래하는 무리한 매출 외형 경쟁보다는 견실 경영을 통한 자체적인 성장 동력 확보에 집중했다는 것이 손익분기점을 돌파하는 데 주효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HDC신라면세점은 싼커(散客)를 중심으로 한 개별 관광객 유치에 힘을 쏟고, 마이스(MICE) 유치와 중국 파워블로거인 왕홍(网红) 초청 체험 행사를 개최하는 등 차별화된 고가치 고객 마케팅 활동 강화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모기업인 호텔신라의 세계 6위권의 면세사업 역량과 현대산업개발의 국내 최고 수준의 쇼핑몰 개발·운영 역량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HDC신라는 올해에도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보테가 베네타’와 ‘구찌’, ‘불가리’, ‘버버리’ 등 대다수의 명품 브랜드가 문을 열었다. 또 올 상반기에 ‘루이비통’을 오픈하면 디올, 펜디, 불가리 등 LVMH계열 브랜드 입점이 모두 완료돼 명품 면세점으로의 면모도 완벽하게 갖추기 때문이다. 

    현대아이파크몰도 면세점이 입점한 아이파크몰의 대대적인 증축을 통해 HDC신라면세점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올해 말까지 6만4000㎡에 이르는 면적을 증축해 새로운 쇼핑과 관광, 레저, 여가 시설을 확충된다. 

    CJ CGV와 함께 ‘복합 한류 타운’을 건설하는 등 대대적인 컨텐츠와 하드웨어 확보에 나서 이곳에 입점한 HDC신라면세점 역시 연간 100만여명에 이르는 방문객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

    양창훈, 이길한 HDC신라면세점 공동대표는 “오픈 1년 내에 손익분기점(BEP)을 넘어선 것은 호텔신라의 세계적인 면세사업 역량과 현대사업개발의 쇼핑몰 개발 운영 역량 등 합작사의 시너지가 큰 힘을 발휘했다”며 “신규 사업자 중에서는 처음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는 만큼 지금까지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견실한 흑자경영 체계가 유지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