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셉틴 바이오시밀러 임상3상 관련 상업화 등 협력 체결
-
-
-
-
▲ ](왼쪽부터)동아쏘시오홀딩스 한종현 사장, 알테오젠 박순재 대표, 디엠바이오 민병조 사장이 양해각서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쏘시오홀딩스와 디엠바이오는 알테오젠과 바이오의약품 생산 및 연구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디엠바이오 민병조 사장과 동아쏘시오홀딩스 한종현 사장, 알테오젠의 박순재 대표 및 3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해각서 체결에 따라, 디엠바이오와 알테오젠은 알테오젠이 개발 중인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ALT-02’의 글로벌 임상3상을 위한 임상시료 생산 및 상업화 후 제품 생산에 있어 상호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양사는 향후 알테오젠의 개발 프로젝트 중 전임상 및 임상개발용 시료 생산이 필요한 경우에 대해서도 추가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알테오젠과의 공동연구 협력을 통해 신규 바이오의약품 파이프라인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디엠바이오는 동아쏘시오홀딩스가 바이오시밀러 사업 진출을 위해 일본 제약사인 메이지세이카파마와 공동 투자해 설립한 회사다.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에 2500리터 세 개와 500리터 한 개로 구성된 총 8000리터 규모의 cGMP급 항체 바이오의약품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다.
이 설비는 완전 독립된 구조로 여러 개의 제품을 동시에 생산 할 수 있어, 유연성 있고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알테오젠은 바이오의약품을 전문적으로 연구 개발하는 기업이다. 브라질과 일본, 중국 등 해외 다수의 제약사들과 항체 바이오시밀러를 공동개발하고 있으며, 차세대 약물지속기술 및 항체약물접합기술 등을 자체 개발해 바이오베터의 연구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디엠바이오 민병조 사장은 "디엠바이오는 cGMP급의 우수한 생산설비를 기반으로, 동아쏘시오그룹이 연구개발 중인 바이오시밀러의 생산뿐만 아니라 바이오 CMO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며 "미국, 유럽 등 선진 시장에 적합한 고품질의 바이오의약품을 생산 및 공급함으로써, 국산 바이오의약품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돕는 전진기지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