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발표 '7조원' 규모 투자 계획 변함 없어"이천 M14팹 2층 클린룸 장비입고 완료…연말 3D낸드 비중 2D 추월"
  • ▲ 반도체 생산라인 자료사진. ⓒSK하이닉스
    ▲ 반도체 생산라인 자료사진.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가 도시바 인수 여부와 상관없이 올해 시설투자를 계획대로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Sk하이닉스는 25일 열린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도시바 인수 결과에 따라 자체 낸드 투자 규모가 달라질 수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은 입장을 보였다.
     
    SK하이닉스는 "(도시바 인수가) 어떻게 진행될지 모르지만 결과와 상관없이 낸드플래시, 특히 3D 낸드 전환과 관련된 케펙스 지출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며 "연초에 발표한 7조 규모의 낸드플래시 투자 계획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 말했다.
    지난 2월 SK하이닉스는 매각 작업이 진행 중인 일본 도시바 반도체 부문 인수전에 뛰어든 바 있다. SK하이닉스는 상대적으로 취약한 낸드플래시 분야의 경쟁력을 확대하기 위해 3조원 규모의 일본 도시바 반도체사업부 우선주 입찰에 참여했다. 도시바가 축적한 경험과 기술력을 토대로 선두 업체와의 기술 격차를 좁혀가겠다는 계산이다.

    다만 도시바 인수와 상관없이 올해 7조원 규모의 투자와 함께 반도체 웨이퍼 전문업체 LG실트론은 6200억원에 인수하는 등 메모리분야 수직계열화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수전은 SK하이닉스와 미국 웨스턴디지털의 경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낸드플래시 3위 기업 샌디스크를 보유중인 웨스턴디지털이 도시바를 인수할 경우 36.5% 점유율로 1위 삼성전자를 넘어서게 된다. 삼성전자는 4세대 64단 3D낸드플래시 등 선제 기술력을 앞세워 낸드플래시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이천 공장 M14 팹의 2층 클린룸에 낸드플래시 생산을 위한 장비들을 입고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SK하이닉스는 "M14 2층 낸드플래시 장비들 입고됐다. 절반 정도 사용한다"며 "1층이 활용되고 있는데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2층 나머지 반은 12월 말까지 D램에 대한 공간이 생길 것으로 예측된다. 12월에 나머지 반이 완공되는 시점에서 낸드 확장할 것인지 D램의 일부 캐파를 선택할 것인지는 하반기 시황을 보고 판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M14에 신규 클린룸이 건설되면서 연말부터는 3D낸드 비중이 2D 비중을 넘어서는 크로스 오버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SK하이닉스는 "낸드 시장은 3D로의 전환이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3D 생산 물량이 2D에 비해 적고 고용량 제품에 적합해 당분간은 기업용 SSD와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우선적으로 채용될 것"이라 전망했다.

    한편 SK하이닉스는 올 1분기 매출액 6조2895억원, 영업익 2조4676억원, 순이익 1조8987억원으로 역대 최대 성적을 기록했다. 특히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이 각각 39%, 30%로 집계되면서 수익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회사 관계자는 "우호적인 메모리 시장 환경 속에서도 현재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미래를 위한 딥 체인지를 가속해 나가겠다"며 "어떠한 시장 변화에서도 지속적으로 안정과 성장을 이룰 수 있는 회사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