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6152억원, 영업익 442억원… 1분기 실적발표서 제시한 2분기 전망 달성
  • ▲ 서울시 종로구 종로1길 50 더케이트윈타워에 위치한 SKC의 본사.ⓒSKC
    ▲ 서울시 종로구 종로1길 50 더케이트윈타워에 위치한 SKC의 본사.ⓒSKC


    SKC가 7일 2017년 2분기 실적을 공시했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 2분기에 주요 시장 성장세 둔화 및 경쟁 심화 등 시장 상황이 좋지 않았지만 매출 6152억원, 영업이익 442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 1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4.8%, 영업이익은 16.9% 늘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은 7.2% 늘었고 영업이익은 0.9% 줄었다.  

  • ▲ SKC 2017년 2분기 실적.ⓒSKC
    ▲ SKC 2017년 2분기 실적.ⓒSKC

    화학사업, 2분기 매출 1919억원, 영업이익 329억원, 영업이익률 17.1%

    화학사업에서는 매출 1919억원 영업이익 329억원, 영업이익률 17.1%를 달성했다. 2분기에는 중국 성장 둔화세 등으로 PO(프로필렌 옥사이드) 수요가 소폭 줄었다.

    이에 SKC는 경쟁사 생산시설 정기보수 등 우호적인 '공급 부족' 상황 속에서 원재료 가격 상승분 제품가격 반영, 공정 최적화 및 PO 생산 혁신 기술 도입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영업이익은 329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소폭 줄었지만 수익성은 17.1%로 오히려 늘었다.

  • ▲ SKC 2017년 2분기 화학 사업 실적.ⓒSKC
    ▲ SKC 2017년 2분기 화학 사업 실적.ⓒSKC

    3분기에는 지역 내에서 신규 PO 및 다운스트림 공장 가동으로 공급이 늘어나 경쟁이 심화될 전망이다.

    이에 SKC는 PG(프로필렌 글리콜)와 폴리올(ployol) 등 다운스트림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집중하는 동시에 ▲엘라스토머 ▲기능성접착제 ▲경량화 소재 등 PU(폴리우레탄) 스페셜티 소재 수요업체와 협력을 강화해 매출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일본 미츠이화학과 세운 합작사 MCNS는 2분기 TDI(톨루엔디아민, 폴리우레탄 원료) 공장 정기 보수로 일시적으로 실적이 둔화됐지만 TDI 가격이 강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정기보수가 끝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에 3분기에는 이익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필름사업, 2분기 매출 2214억원, 영업이익 25억원, 영업이익률 1.1%

    필름사업은 수익성이 개선됐다. 2분기 영업이익은 25억원으로 1분기 14억원 손실에서 흑자로 전환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의 영업이익(5억원) 보다도 늘었다.

    이는 1분기 급등했던 주요 원재료(TPA, EG) 가격을 반영해 PET(폴리에스터) 필름 가격을 인상하고 태양광 관련 제품 매출이 증가한 덕택이다.

  • ▲ SKC 2017년 2분기 필름 사업 실적.ⓒSKC
    ▲ SKC 2017년 2분기 필름 사업 실적.ⓒSKC

    3분기에도 광학용 PET 필름 시장 경쟁은 치열할 전망이다.

    SKC는 고급 이형필름 등 고부가 스페셜티 필름과 태양광 관련 제품 판매를 확대해 수익성을 회복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미국 내 시장 경쟁 심화로 실적이 부진했던 SKC inc.는 선진 기술을 가진 업체와 협력해 PET 필름 결쟁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의 SKC Jiangsu는 제품 믹스를 개선한 이후 실적이 좋아졌는데 3분기에도 이런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중장기적으로 SKC는 PVB(폴리비닐부티랄) 필름 등 고부가 스페셜티 제품을 빠르게 사업화하고 스마트팩토리 적용 등 공정을 개선해 수익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특히 기존 '베이스필름 판매' 중심에서 '필름 가공 후 판매'로 밸류 체인을 새롭게 디자인해 지속가능성을 높여나간다. 그 중심에는 7월초 자회가가 된 필름/소재 가공업체인 SKC 하이테크앤마케팅이 있다.

    SKC 필름 가공사업과 통합한 SKC 하이테크앤마케팅은 전략 제품을 강화하기 위해 설비투자를 현재 진행하고 있다.

    SKC 하이테크앤마케팅은 전기자동차, 반도체 관련 제품 등 PET 이외의 다양한 소재 사업에 집중하면서 전체 가공사업의 경쟁력을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 ▲ SKC 하이테크앤마케팅 천안공장.ⓒSKC
    ▲ SKC 하이테크앤마케팅 천안공장.ⓒSKC
      

    뉴비스사업, 2분기 매출 2019억원 영업이익 88억원, 영업이익률 4.4%

    SKC가 미래먹거리로 키우고 있는 신사업(반도체 소재, 자성소재, 뷰티 앤 헬스케어) 분야에선 매출 2019억원, 영업이익 88억원의 실적을 거뒀다.

    이는 계절적 비수기로 인한 뷰티앤헬스케어 소재 사업의 실적이 주춤했지만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성장 추세에 맞춰 반도체 부품/소재 사업 매출을 확대한 결과다.

  • ▲ SKC 2017년 2분기 뉴비즈 사업 실적.ⓒSKC
    ▲ SKC 2017년 2분기 뉴비즈 사업 실적.ⓒSKC

    3분기에는 반도체 쪽 제품인 CMP 소재 라인업을 확대하고 중국과 대만 쪽으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차세대 소재를 개발한 자성소재 사업 쪽에서는 글로벌 메이저 휴대폰 업체와 협력 관계를 구축해 매출을 늘리면서 차별화된 무선충전 사업을 만들어나가는 등 관련 사업을 본격화해 나갈 계획이다.

    SKC 관계자는 "2분기 중국과 미국 등 주요 시장 상황이 좋지 않았지만 필름과 화학과 반도체 부품/소재 사업에서 성과를 냈다"며 "3분기 역시 매출 6500~7000억원, 영업이익 470~520억원 정도를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SKC는 올해부터 시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상장사 중에서는 드물게 분기별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런 SKC의 주주 우선주의 노력은 지난 6월 한국회계학회의 투명회계대상 최우수상을 받는 것으로 결실을 맺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