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외이사 대부분 1~2년차 ‘총대 메는 이’ 없이 갈팡질팡5% 지분 보유한 우리사주…낙하산 추대 인사 해임 거론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BNK금융지주 임원추천위원회가 차기 회장 선임을 또다시 미루자 이에 대한 의혹이 더 확산되고 있다.

    특히 임추위에 속한 사외이사들이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며 책임론까지 불거진 상황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BNK금융지주는 당초 내달 8일로 예정돼 있던 임시주주총회를 9월 27일로 연기했다.

    연기 사유는 BNK금융 회장 선임과 관련해 지난 22일 결정키로 했지만 임추위 멤버 간 의견을 통일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은행 안팎에선 사외이사들에 대한 불만이 높은 상황이다.

    성세환 회장 구속 이후 약 두달의 시간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의견 일치를 보지 못했다는 점에서 사외이사에 대한 불신이 팽배한 것이다.

    은행 관계자는 “21일 임추위 회의 장소를 부산은행이 아닌 롯데호텔로 바꾸면서까지 밀실 회의를 주도하더니 아직도 결론조차 못 내리고 있다”며 “사외이사들이 제대로 된 역할을 했었는지 의구심마저 든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사외이사 중 BNK금융의 조직문화를 이해하는 인물이 없다는 것도 문제 삼았다.

    실제 6명의 사외이사 중 3년 이상 재직한 이사는 이봉철 롯데쇼핑 부사장 뿐이다. 이외 사외이사들의 재직 기간은 1년~2년으로 짧은 편이다.

    임추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영재 부산대 교수 역시 올해 3월 BNK금융지주에 발을 들여 놓았다.

    알려진 바로는 이봉철 부사장은 박재경 직무대행을, 김영재 교수는 김지완 전 부회장을 내세우며 한 치도 물러서질 않고 있다.

    결국 사외이사 간 3대 3 표로 나눠 현 사태에 이르게 됐다는 것이다.

    한편 BNK금융지주 지분 4.64%를 보유한 우리사주조합은 일부 사외이사에게 이번 사태의 책임을 물을 계획이다.

    우리사주 관계자는 “직원들의 목소리를 듣지 않고 일부 사외이사가 낙하산 인사를 회장으로 추대하고 있다”며 “이는 곧 배임에 해당하는 것이며 임시주주총회에서 이들에 대한 해임 안건을 추진할 것”이라고 엄포를 놓았다.

    부산 지역 시민단체와 정치권 역시 국회 차원의 청문회 등 진상조사에 나서기로 해 파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부산은행은 올해 50주년을 맞이한다. 하지만 성세환 회장의 구속부터 CEO 승계프로그램 미작동, 사외이사 역할 미흡 등을 감안할 때 그 동안의 역사가 초라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