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 대비 AI 등 방역 최선…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서 밝혀
  • ▲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연합뉴스
    ▲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연합뉴스

    취임 100일을 맞은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쌀값 15만 원선 회복을 최대 성과로 꼽았다.

    일명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하 청탁금지법) 개정과 관련해선 다음 달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16일 취임 100일을 맞아 세종시 인근 음식점에서 기자들과 만나 "100일이 6개월 지난 것처럼 느껴진다"며 "쌀값이 올라 한 고비를 넘겼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취임 이후 조류인플루엔자(AI), 가뭄, 살충제 달걀 사태, 외래 붉은 불개미 등 다양한 현안에 맞닥뜨려왔다.

    김 장관은 먼저 쌀값과 관련해 "수확기 쌀값 문제는 농정개혁의 첫걸음으로, 15만 원선은 회복해야 한다고 말했는데 추석 이후 (한 가마니에) 15만892원이 됐다"고 만족해했다.

    그는 "과거에는 이 가격이 유지된다는 보장이 없었으나 올해는 10월 초 가격이 오히려 더 오를 수도 있다는 판단이 있다"며 "농민단체에선 22만원 얘기도 하지만, 하루아침에 가기는 어려운 만큼 2~3년 가면서 안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농식품부는 내년 강력한 쌀 생산조정제를 도입해 2019년까지 벼 재배면적 10만㏊를 감축할 계획이다.

    김 장관은 AI와 관련해선 "지난 13일 청정국 지위를 회복했지만, 철새가 날아오면서 분변에서 AI 균이 발견되고 있다"며 "내년 열리는 강원 평창올림픽과 관련해 AI·구제역으로부터 안전하도록 심각단계에 준해서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다음 달부터 오리를 중심으로 휴지기제를 내년 2월까지 추진한다"며 "경기 안성시가 자체 예산으로 휴지기제를 운영하는 데 근본대책까지는 아니어도 피해가 줄어 많은 도움이 되는 거로 본다. AI가 3년간 2번 발생한 농가에 대해 휴지기제를 참여하게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청탁금지법의 식사·선물·경조사비 기준액 조정과 관련해선 "아쉽게도 추석 전 조정이 안 됐지만, 11월 대국민 보고회를 통해 국민 의견을 수렴해 결정될 것으로 본다"며 "농어민의 바람과 요구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내년 지방선거 전남도지사 출마설에 대해선 "농식품부 장관으로 열심히 일하겠다고 분명 말씀드렸다. 여론조사에 넣지 말라"며 "세상일이 무르익어야 하는 건데 욕심만 내고 이것도 하고 싶고 저것도 하고 싶다고 하면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