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와의 소통을 위한 공용 문화 공간 아트리움 조성해 기업시민으로서의 책임 다할 것
  • ▲ ⓒ아모레퍼시픽그룹
    ▲ ⓒ아모레퍼시픽그룹

     

    아모레퍼시픽그룹이 2017년 신본사 준공과 함께 세 번째 용산 시대를 개막한다. 현재 서울 청계천로 시그니쳐타워에 근무하고 있는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임직원들은 이달 20일부터 순차적으로 용산 신본사로의 입주를 진행할 예정이다.

    1945년 개성에서 창업한 아모레퍼시픽 창업자 서성환 선대회장은 1956년 현재 본사 부지인 서울 용산구 한강로에 사업의 기틀을 세웠고, 사업 확장에 발맞춰 1976년 10층 규모의 신관을 준공하며 아모레퍼시픽그룹을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을 이끄는 대표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2017년 아모레퍼시픽그룹은 같은 장소에 신본사를 건립, 글로벌 뷰티 시장을 향해 세 번째 용산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기업 성장의 오랜 역사를 함께 한 용산에 다시 자리 잡으면서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주변 지역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기본 원칙을 세웠다.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100에 위치한 아모레퍼시픽그룹 신본사는 영국의 세계적인 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David Chipperfield)가 설계를 맡았다.

    데이비드 치퍼필드는 화려한 기교 없이 절제된 아름다움을 지니면서도 편안하고 풍부한 느낌을 주는 백자 달항아리에서 영감을 얻어 아모레퍼시픽그룹 신본사를 단아하고 간결한 형태를 갖춘 하나의 커다란 달항아리로 표현했다. 특히 한옥의 중정을 연상시키는 건물 속 정원 등 한국의 전통 가옥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한국의 젋은 건축가들과 협업해 신본사 주변을 설계하여, 한국 건축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자 했다. 신본사와 연결되는 신용산역(4호선) 지하 공공보도는 stpmj(이승택, 임미정 건축가)가, 본사 뒤쪽에 위치한 공원관리실은 양수인 건축가가 맡아 디자인 설계를 진행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 신본사는 지하 7층, 지상 22층, 연면적 18만8902.07m²(약 5만7150평) 규모로 7000여 명이 근무할 수 있다. 건물 내에 5층과 11층, 17층에 자리잡은 세 개의 정원 ‘루프 가든’도 마련했다.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는 지역사회와 소통하기 위해 마련된 공용 문화 공간으로 마련됐다. 1층부터 3층까지 이어진 대형 공간 ‘아트리움’은 노출 콘크리트로 마감, 상업 시설을 최소화하고 공익적인 문화 소통 공간을 조성해 개방성을 강조했다.

    1층 공간에 미술관, 전시도록 라이브러리 등을 마련해 임직원, 방문 고객, 시민들이 다양한 문화를 자유롭게 접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은 지상 1층과 지하 1층에 마련된 전시실에서 다채로운 기획전을 선보일 예정이다. 2~3층에는 대강당(450석 규모)을 마련해 다양한 문화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외부 고객을 위한 30여 개의 접견실(6~110명 규모)과 고객연구공간, 아모레퍼시픽의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매장 등 다양한 고객 소통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2층에는 자녀가 있는 임직원들을 위해 9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사내 어린이집(약 269평 규모)도 마련했다.

    5층 이상은 복지 공간과 사무 공간으로 구성된다. 5층은 800여 명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직원식당과 카페, 피트니스센터/GX룸, 휴게실, 힐링존(마사지룸) 등 복지 전용 공간으로 구성됐다.

    6~21층은 사무 공간으로, 열린 소통을 극대화하기 위한 구조에 중점을 두었다.

    아모레퍼시픽그룹 신본사에는 지주회사인 아모레퍼시픽그룹을 비롯해 아모레퍼시픽과 에뛰드, 이니스프리, 에스쁘아, 아모스프로페셔널, 에스트라 등 주요 뷰티 관계사 임직원 3500여 명이 입주할 예정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 관계자는 "아름다움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아시안 뷰티 크리에이터로서 세 번째 시작하는 용산 시대를 맞아 그룹 비전인 ‘원대한 기업(Great Company)’을 향해 새로운 도전을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