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위 신선식품 확대, 친환경 상품 등 상권별 수요 따른 ‘특화 카테고리’ 선별적 도입
  • ▲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도곡점). ⓒ롯데슈퍼
    ▲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도곡점). ⓒ롯데슈퍼


    2018년 롯데슈퍼가 ‘프리미엄’과 ‘가심비’를 중심으로 변화한다. 소득 상위 30%를 위한 프리미엄 슈퍼마켓인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 오픈과 기존점의 리뉴얼을 통해 상권 맞춤형 ‘뉴컨셉’ 점포로 전환한다.

    8일 롯데슈퍼에 따르면 경기불황과 저성장의 여파로 가격대비 성능을 강조하는 ‘가성비’를 추구하면서도, 가격과 상관없이 고객의 마음에 드는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의 양극화가 동시에 일어나고 있는 사회현상을 고려해 변화를 시도한다.

    지난 2016년 6월 강남구 도곡동에 1호점을 오픈한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은 이후 송파구 문정동과 마포구 공덕동에 연이어 2호점과 3호점을 선보였으며, 2월 9일 4호점인 서초점을 오픈한다.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은 소득 상위 30%를 위한 ‘프리미엄’과 함께 ‘대중성’을 슬로건으로 내세워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만족도를 높이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실제로 8000종류의 취급상품 중 5%가량은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에서만 단독으로 만나볼 수 있는 최상위 프리미엄 상품이다. 40%가량은 고급 식품관 등에서 찾아볼 수 있는 프리미엄급 상품으로 구성했으며, 나머지(55%)는 대중적인 상품으로 구성했다.

    고객들의 반응도 좋다. 기존 롯데슈퍼를 리뉴얼한 ‘도곡점(1호점)’과 ‘공덕점(3호점)’은 전환전 대비 각각 21.7%, 43.1%의 높은 매출 개선율을 보이고 있다. 신규 개발 점포인 ‘문정점(2호점)’ 역시 일반 슈퍼마켓 신규점 대비 20.2 % 이상 매출이 높게 나타났다.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의 매출을 주도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신선식품으로, 이는 타 프리미엄급 식품관이나 슈퍼마켓과는 차별화된 상품과 매장구성에서 기인한다.

    살아있는 활어센터를 운영해 산지에서 직송한 활어와 활(活)랍스터 등을 바로 구매할 수 있으며, 전용 숙성고를 구비한 ‘Aging특화존’을 통해 숙성되는 과정과 숙성 단계별 맛의 다양성을 고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롯데슈퍼가 2018년 새롭게 선보이는 ‘뉴컨셉’ 매장은 지역 상권의 연령대와 소득수준 등을 고려해 상품과 매장을 새롭게 탈바꿈 시킨 매장이다. 

    과일과 채소의 경우 기존점 대비 프리미엄 품종을 두배 이상 확대하고, ‘수입과일 존’을 별도로 구성해 ‘질’ 좋은 상품을 늘렸다. 친환경 상품과 특수채소, 간편 샐러드 등 상권별 수요에 따른 ‘특화 카테고리’ 상품도 선별적으로 도입한다.

    롯데슈퍼는 2018년 한 해 동안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은 4호점 서초점 오픈을 시작으로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상권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뉴컨셉’ 매장은 지난 1월 ‘G은평점’을 시작으로 연내 50개 이상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정원호 롯데슈퍼 상품본부장은 “가격보다는 상품을 구매하면서 함께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중시하는 고객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며 “쇼핑과 동시에 자신만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변화하는 롯데슈퍼를 느끼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