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 역량 보유 '개인-스타트업' 등 참가 가능
  • ▲ ⓒKT
    ▲ ⓒKT


    KT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소설을 공모하는 'KT 인공지능소설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후원하는 이번 공모전은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 역량을 보유한 개인, 스타트업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참가자 및 참가업체들은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을 통해 주어진 양식에 맞게 소설을 작성, 제출하면 된다.

    신청 기간은 이달 5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이며, 공모전 안내 페이지에서 참가 신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은 후 신청하면 된다. KT는 참가 신청자를 대상으로 장르, 분량, 제출양식 등을 안내하는 사전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제출된 작품은 오는 6월 중 KT 플랫폼을 통해 약 한 달간 독자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1차 심사는 인공지능 소설 작품의 문학적인 가치를 평가하며, 2차 심사는 KT 내·외부 인공지능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 면접으로 이뤄진다.

    총 상금은 1억원 규모로 최우수상 1명에게 3000만원, 우수상 2명에게 각 2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6명에게는 기술지원금 500만원을 지급한다.

    전대진 KT 콘텐츠플랫폼사업담당 상무는 "이번 공모전은 인공지능이 창작의 세계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가늠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향후 인공지능과 콘텐츠 생산자들이 어떻게 협업하고 공존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KT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번 공모전을 계기로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업체들을 함께 발굴하며 관련 세미나도 개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