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매출 3562억, 영업손실 1185억, 4분기 45% 성장으로 상반기 부진 떨쳐1일 1억 매출 넘는 빅딜 수, 지난해 1월 55건에서 12월 100건으로 82% 상승
  • ▲ 티몬 연도별 주요수치. ⓒ티몬
    ▲ 티몬 연도별 주요수치. ⓒ티몬



    모바일 커머스 티몬이 지난해 매출액 3562억으로 전년 대비 35%의 매출 성장과 함께 영업 손실은 24% 낮춘 1185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공시했다.

    몬은 지난해 매출은 끌어올리고 적자는 감축한 배경에 대해 차별화 서비스인 슈퍼마트와 티몬투어 등이 안착하는 한편 미디어커머스를 비롯한 큐레이션 서비스의 경쟁력이 강화됐기 때문으로 풀이했다.

    티몬은 지난해 1월에 생필품 장보기 서비스인 슈퍼마트에 신선식품을 시작하고 4월에는 국내 최대 규모인 16개 여행사가 참여한 실시간 항공권 예약 서비스를 정식으로 출시하면서 시장에 안착시켰다. 하반기인 9월에는 미디어커머스 서비스인 티비온(TVON)라이브를 시작해 단기간 집중 판매력을 입증했다.

    그 결과 지난해 4분기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45% 이상의 성장을 보이며 상반기 성장 정체에 대한 업계의 우려를 불식시켰다. 

    구체적으로 차별화 서비스의 성과를 살펴보면 지난해 1월 신선식품군까지 카테고리를 확대한 슈퍼마트는 생필품과 가공식품 등 기존 품목의 매출까지도 하반기 대폭 동반 상승시켰다. 1월 대비 12월의 슈퍼마트 매출은 90%의 성장률을 보였다.

    구매 주기가 짧은 계란, 우유, 채소 등 신선식품들의 판매로 장을 보기 위한 방문 횟수는 늘었다. 구색도 다양해지면서 여러 품목을 담다 보니 장바구니 규모도 커졌다. 기존 마트들이 확보하지 못한 19~35세의 젊은 1~2인 가구를 주요 고객층으로 확보하면서 향후 매출 성장은 훨씬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티몬투어의 경우 지난해 4월 국내 최다 보유의 전세계 항공권 예약 서비스를 본격 시작하면서 온라인 종합여행사(OTA)로의 첫걸음을 시작했다. 베타 오픈 기간을 포함해 지난해 티몬에서의 항공권 예약 규모는 약 2113억원에 달했고 예약자 수는 130만명에 달했다.

    5억 이상 매출을 기록한 투어상품도 2016년 11건에 불과했지만 2017년에는 50건으로 355%가 늘었다. 5억대의 여행상품 매출은 TV 홈쇼핑의 황금시간을 차지하고 있는 여행상품 판매 매출과 비슷한 수준이다. 

    티몬은 두 개의 차별화된 서비스의 안정적인 성장 이외에도 강력한 판매 파워를 가진 유통채널로써 두각을 나타냈다. 2017년 1분기 티몬을 통해 1일 1억원 매출을 달성한 파트너사의 수는 34개사였으나 4분기에는 100개로 늘었다.

    1일 1억 매출이 넘은 딜 수로는 1월 55건에 불과했지만 12월에는 100건으로 82%가 늘어 연간 500건에 달했다. 하루 매출이 가장 높았던 상품은 '닌텐도 스위치 풀패키지'
    로 11월3일 단 하루 동안 20억원이 넘게 팔렸다. 두번째 상품은 2월 20일 올라왔던 외식업체 '생어거스틴 5만원 이용권'으로 하루에 11억원어치가 판매됐다. 

    통업계 핫 이슈로 떠오른 미디어커머스 분야에서 발빠르게 먼저 움직인 결과 이 역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였다. 상품의 판매 집중도를 극대화시킨 TVON 라이브딜은 지난해 9월 주 1회로 시작해 현재 주 5회씩 총 56회차 진행되고 있다. 그 중 방송 1시간 동안 1억원 매출을 넘긴 상품이 8건에 달하고 하루 매출 1억원을 넘긴 상품은 35건에 이른다. 

    티몬은 지난해 하반기 제휴를 통한 빅딜 중심의 큐레이션 쇼핑과 슈퍼마트와 같은 직매입, 오픈마켓 형태의 플랫폼을 모두 갖춘 국내 유일한 이커머스 채널로 트래픽과 상품 구색, 매출 규모및 수익성을 모두 확보한 온라인 유통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이런 전략에 비춰볼 때 2017년은 슈퍼마트의 2배 가까운 성장과 미디어커머스, 여행플랫폼, MMP 플랫폼 등 차별화 중장기 사업 등에 대한 투자로 약 600여억원이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영업손실을 처음으로 감소시킨 해였다. 티몬은 앞으로 매년 25% 이상 손실 규모를 줄여나가 2020년 이후 턴어라운드 할 수 있는 효율적 구조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유한익 티몬 대표는 "지난해 미래 성장 동력으로 투자를 지속해오던 슈퍼마트의 신선식품 서비스와 실시간 항공권 예약 서비스 및 티비온 라이브를 성공적으로 론칭함과 동시에 하반기 성장세 회복에 힘입어 35%의 의미 있는 성장을 하면서도 손실 또한 줄여나갔다는 점에 큰 의미를 두고 싶다"며 "경쟁사와 차별되는 강력한 성장동력의 기틀을 마련한 만큼 올해 무섭게 도약하는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