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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 상승률이 7개월째 1%대를 유지했다.
전체 물가 상승률은 비교적 낮은 수준을 유지했으나 농산물 가격은 큰 폭으로 뛰었고 외식비도 올랐다.
2일 통계청이 공개한 소비자물가 동향 보고서를 보면 지난달 소비자 물가지수는 1년전 보다 1.6% 상승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작년 9월 2.1%를 기록한 후 이후 올해 4월까지 7개월 연속 1%대에 머물렀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7개월 연속 2%를 밑돈 것은 2012년 11월∼2016년 12월(4년 2개월) 이후 처음이다.
농산물이 8.9% 상승해 전체 물가를 0.39%포인트(p) 끌어올렸다.
농산물 가격은 작년 8월 16.2% 뛴 이래 8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올랐다.
신선 채소가격은 8.5% 상승해 작년 8월 22.8% 이후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감자 가격은 76.9%나 치솟았다. 2004년 3월 85.8%에 이어 가장 큰 폭이다.
쌀(30.2%), 고춧가루(43.1%), 무(41.9%), 호박(44.0%) 등 생활과 밀접한 농산물 가격도 줄줄이 올랐다.
김윤성 통계청 물가동향과장은 "감자는 작년 12월부터 저장 물량이 감소하고 파종기 때 기상이 좋지 않아서 생산량이 줄었다. 쌀도 작년에 생산량이 크게 줄었다"고 가격 상승 이유를 설명했다.
서비스 물가는 1.6% 올랐고 이 가운데 외식비가 2.7%, 외식을 제외한 개인 서비스 물가가 2.4% 올랐다.공동주택 관리비(6.8%), 가사도우미료(10.8%) 등 인건비 비중이 큰 서비스 물가 상승이 확연했다.
석유류 가격은 3.8%, 수산물 가격은 5.0% 올랐고 축산물은 4.7% 하락했다.
체감물가를 보여주는 생활물가지수는 1년 전 보다 1.4% 상승했다. 이는 자주 구입하고 지출 비중이 큰 약 140개 품목을 토대로 작성한 것이다.
계절 요인이나 일시적인 충격에 따른 물가변동분을 제외하고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물가상승률인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도 1.4%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