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지방산, 비타민E, 셀레늄 등 다양한 영양분 함유된 견과류 건강간식으로 각광'식품'과 '건강'에 관심 많은 고령층 증가로 브라질넛트, 사차인치 등 슈퍼푸드 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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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고령화와 1인가구 증가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견과류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최근 아몬드, 호두 등 일반적인 견과류를 넘어 브라질넛트, 사차인치 등 '슈퍼푸드'가 트렌드를 견인하고 있다.
22일 롯데슈퍼에 따르면 5월 롯데슈퍼 전체 견과류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110.5% 신장했으며 프리미엄 견과류는 같은 기간 264% 증가했다.
프리미엄 견과류의 매출 구성비는 22.3%에서 59.0%로 164.6% 신장하는 등 전체 견과류 매출을 견인했다.
프리미엄 견과류로 불리는 '브라질넛트'와 '사차인치'는 칼슘과 마그네슘, 필수 아미노산과 여러가지 미네랄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또한 항암, 항염, 면역 상승 등에 좋다는 '셀레늄'이 가득한 견과류로 최근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프리미엄 견과류가 인기를 끄는 것은 최근 국내 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60대 이상의 사회 구성원이 소비의 주체가 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60대 소비 트렌드인 '식품'과 '건강'이 유통업계 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통계청이 발표한 '장례인구추계' 보고에 따르면 국내 고령화 가구의 구성비가 2015년 전체 가구 대비 20.6%에서 2035년 40.5%로 두 배 가량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국은 2018년 고령사회, 2025년에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고령사회는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14% 이상인 인구구조의 사회를 뜻하며 초고령사회는 20% 이상을 의미한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실시한 '고령자를 위해 필요한 제품' 조사에 따르면 '식품'이 34.8%로 나타날 정도로 중요하게 나타나고 있다. 가구주 연령에 따른 소비지출 항목 비중은 60세 이상은 '식료품과 비주류 음료'의 소비지출 비중이 18.9%로 나타나고 있으나 타 연령층에서는 12% 전후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는 등 '식품'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김응걸 롯데슈퍼 상품본부장은 "고령 소비자들의 발병률이 높은 질병을 겨냥해 필수 영양분을 포함해 몸에 좋은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군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트렌드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슈퍼는 이러한 고객의 수요를 고려해 오는 23일부터 '사차인치(250g 패루산)'를 8990원에, '카카오닙스(200g 페루산)'를 5990원, '브라질넛트(180g 외국산)'를 9990원에 판매하며 '초이스엘 프라임 프리미엄믹스넛(300g외국산)'을 6990원에 판매한다.
롯데슈퍼는 다양한 소비자 니즈에 맞추어 프리미엄 견과류 신상품군과 휴대가 간편한 소포장 상품 출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