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크래프트' 부문 수상작 발표
  • 작품에 투영된 아이디어 보다는 제작에 활용된 테크닉과 완성도를 평가하는 부문으로 알려진 '크래프프' 영역의 2018 칸 라이언즈 수상작들이 발표되었다. Industry 크래프트, Digital 크래프트, 그리고 Film 크래프트로 구분되어 각 세부 종목별 영광의 작품들이 공개된 것이다. 

    인더스트리 크래프트에는 3D 기술 속 2D 실현이라는 설명이 더해지며, VR 등 트렌디한 테크닉이 모두 집약되어 매우 생경한 영상을 연출한 뮤직비디오 'AERONAUT VR'이 선정되었으며, 인더스트리 크래프트에는 구두약 메이커 KIWI가 무하마드 알리 등 유명인들의 빛 바랜 구두와 스포츠 슈즈 등을 모티브로 잔잔하게 스토리를 풀어낸 시리즈 광고에 그랑프리가 돌아갔다. 

  • 필름 크래프트 그랑프리로 선정된 ICRC (International Committee of The Red Cross)의 공익광고는 전쟁 중 부상을 당해 피를 흘리는 딸을 병원으로 옮기던 아버지가 마침내 도착한 병원이 폭격으로 사라진 사실을 알고 울먹이는 스토리로 구성되었다. 

    필름 크래프트의 심사위원장을 맡은 펄라인드 글로벌의 다이앤 매카티 (Diane McArter)는 테크닉과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진정성이 함께 반영된 작품들이 선정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총평을 전하였다. 

    특히 필름 크래프트 그랑프리가 상영된 설명회에서는 대부분의 참석자가 눈물을 흘리는 진풍경이 연출되기도 했다. 

    유현재
    전) 제일기획 카피라이터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