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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가 미래 핵심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를 단행했다.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등 미래차 분야 경쟁력 있는 전문업체들과 광범위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 소프트웨어 중심의 기술 전문 회사로 거듭난다는 목표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자율주행 분야 센서 기술 확보를 위해 딥러닝 기반 카메라영상 인식 기술을 보유한 국내 스타트업 스트라드비젼과지분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투자 금액은 80억원이다.
이번 지분 투자의 목적은 안전한 자율주행시스템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고도의 카메라 인식 기술을 공동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또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스타트업과의 상호 협력은 상생의 의미도 크다. 신생 벤처기업의 경우 대기업의 투자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술 육성과 시장 진입이 한층 수월할 수 있다.
스트라드비젼은 딥러닝 방식을 활용해 차량이나 보행자를 식별하고 도로 표지판 문자(텍스트)까지 인식하는 소프트웨어(SW)를 핵심 기술로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14년 설립된 IT회사로 전체 직원 중 대부분이 석, 박사급 SW 전문 엔지니어들이다.
최근 IT분야를 중심으로 많이 알려진 딥러닝(심층학습)은 컴퓨터가 사람처럼 생각하고 학습하는 인공지능(AI) 기술이다.
스트라드비젼이 가진 딥러닝 기반 영상 인식 성능은 현재 전방 인식 카메라 분야 글로벌 TOP 수준으로 평가 받고 있다.
딥러닝 기반 대상 인식(Object Detection) 기술은 원거리는 물론 오버랩(겹침 현상)하는 물체까지 정확히 식별해 내는 능력이 우수하다.
스트라드비젼은이미지에 포함된 텍스트를 빠르게 읽는 방법, 데이터 고속 병행처리, 검출 정확도 향상 기술 등 관련 분야에서 14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이중 10건은 미국에서 등록했다.
현대모비스는 오랜 시간 숙련된 인력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자동차 전문 부품사로 이번 스트라드비젼과 기술 시너지를 통해 딥러닝 카메라 인식 분야에서 비약적인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레이더에 이어 카메라 분야에서도 독자 기술을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의 정점(頂點)인 딥러닝 방식에 주목해 자율주행 센서 분야 기술 선점에 나선다.
최근 딥러닝 방식을 활용한 영상 인식 분야는 다양한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다. 현재 이 기술을 상용화한 업체는 없으며, 상용화까지는 4~5년 정도 걸릴 것으로 관측된다.
현대모비스는 딥러닝을 활용한 카메라 기술을 조속히 확보해시장선점과 기술 경쟁력 우위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ICT연구소장 양승욱 부사장은 “유망 스타트업과 협업은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미국 실리콘밸리와 중국 심천 등에서 인공지능 음성인식, 생체 인식, 로봇 제어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 발굴을 진행 중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