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지·싸이닉·아로마티카 추천유해 논란 성분·알르레기 유발 성분無
  • 과거에는 많은 소비자는 브랜드 이미지 '이름값'을 보고 화장품을 구매했다. 가격이 비싸면 좋은 화장품으로 여겼다. 최근 미세먼지와 화학제품의 반감이 커지면서 화장품을 구매할때 기능과 함께 성분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이 발표한 지난해 여성 스킨케어 소비자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여성 소비자들의 50%가 화장품 구매 시 성분을 확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008년부터 '화장품 전성분 표시제'에 따라 화장품에 관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제품 이름, 제조업자, 제조판매업자의 이름과 주소, 제조번호 등을 파악할 수 있지만 이런 표시제가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완벽히 해소해 주지 못하고 있다. 무심코 사용하던 화장품의 주의해야 할 성분, 혹은 사용해도 피부에 좋은 성분 등을 <깐깐한 파우치>를 통해 샅샅이 살펴보자. 

    겨울에는 보습을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다. 찬 공기와 뜨거운 히터, 낮은 습도가 피부의 수분을 앗아가기 때문이다. 더욱이 피지 분비량까지 줄어 피부는 더욱 메마르고 건조해지면서 푸석푸석한 피부 때문에 고민하는 소비자가 많다. 이때 수분·보습크림이나 에센스 등 각자의 피부에 맞게 관리에 들어갈 것이다.

    하지만 유해 논란 성분을 배제하고 자연 유래성분 등을 함유한 '착한 화장품' 을 찾는 것이 여간 힘든게 아니다. 대표적인 유해 논란 성분은 파라벤, 트리에탄올아민, 인공색소, 인공향료 등이 있다. 이들 성분만 없어도 한층 피부에 자극이 덜하다고 전문가들을 말한다.

    화장품업계 등을 통해 착한 성분과 함께 뛰어난 제품력을 인정한 몇몇 제품을 추천한다. 실제 이들 제품을 성분을 알려주는 '화해' 등을 토대로 성분을 파악한 결과 주의성분이나 알르레기 유발 성분이 포함되지 않았다. 

  • ▲ 닥터지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크림'
    ▲ 닥터지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크림'
    닥터지의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크림'은 모공을 막지 않는 논코메도제닉 처방으로 여드름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자연 유래 성분을 81% 함유한 저자극 크림으로 예민한 피부를 수분으로 진정시켜주며 시원하고 촉촉한 젤 제형으로 사용감이 가볍다. 이 때문에 올리브영에서 스킨케어 베스트셀러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전성분 정제수, 글리세린, 부틸렌글라이콜, C13-16이소파라핀, 나이아신아마이드, C12-14아이소파라핀, 1,2-헥산디올, 하이드로제네이티드폴리데센, 펜틸렌글라이콜, 비닐디메치콘, 카프릴릴메치콘, 하이드록시에칠아크릴레이트/소듐아크릴로일디메칠타우레이트코폴리머, 판테놀, 아크릴레이트/C10-30알킬아크릴레이트크로스폴리머, 디메치콘올, 폴리메칠실세스퀴옥산, 트로메타민, 디포타슘글리시리제이트, 글리세릴아크릴레이트/아크릴릭애씨드코폴리머, 에칠헥실글리세린, 잔탄검, 디소듐이디티에이, 베타-글루칸, 병풀추출물, 마데카소사이드, 사과추출물, 에피갈로카테킨갈레이트, 아시아티코사이드, 아시아틱애씨드, 마데카식애씨드로 구성됐다. 화장품 전성분 표시제에 따라 함량이 많은 성분 순서대로 기재됐다. 


  • ▲ 싸이닉 '슈퍼모이스트 페이셜 크림'
    ▲ 싸이닉 '슈퍼모이스트 페이셜 크림'
    싸이닉의 '슈퍼모이스트 페이셜 크림'은 소비자들에게 '119건조 진압 크림'으로 유명하다. 그만큼 수분력이 높다는 평가다. 자작나무수액과 식물에서 유래한 피토 세라마이드, 모이스트 캡슐™이 함유돼 성분이 순하지만 강력한 보습작용을 해 민감하고 건조한 피부는 물론 남녀노소 모두가 쓸 수 있다.

    이 제품의 전성분 역시 주의성분이나 알르레기 유발 성분이 포함돼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정제수, 글리세린, 프로판디올, 카프릴릭/카프릭트리글리세라이드, 하이드로제네이티드폴리데센, 펜틸렌글라이콜, 세테아릴올리베이트, 올리브오일, 나이아신아마이드, 소르비탄올리베이트, 글라이코스핑고리피드, 글라이코리피드, 자작나무수액, 병풀추출물, 마치현추출물, 셀룰로오스검, 베르가모트열매오일, 세이지오일, 젤라틴, 소듐폴리아크릴로일디메칠타우레이트, 세라마이드엔피, 하이드로제네이티드레시틴, 소듐카보머, 카보머, 트리데세스-10, 아데노신, 부틸렌글라이콜, 에칠헥실글리세린, 1,2-헥산디올로 구성됐다. 화장품 전성분 표시제에 따라 함량이 많은 성분 순서대로 기재됐다. 


  • ▲ 아로마티카 95% 알로에 베라젤은
    ▲ 아로마티카 95% 알로에 베라젤은
    아로마티카의 '95% 알로에 베라젤'은 USDA 유기농 인증 알로에 성분을 95% 이상 함유했다. 풍부한 영양은 그대로 가져오되 수분감은 업그레이드 시켰다.  

    특히 합리적인 가격(9800원)에 비해 효과가 좋은 편이어서 찾는 소비자들이 많다. 소비자장품 리뷰 플랫폼 글로우픽에서 2017년 상반기 컨슈머 뷰티 어워드 수딩젤 부문 최고의 화장품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전성분은 역시 알로에베라잎추출물, 프로판다이올, 로즈마리잎수, 소듐카보머, 초피나무열매추출물, 우스니아추출물, 할미꽃추출물, 페네틸아코올로 구성됐다. 화장품 전성분 표시제에 따라 함량이 많은 성분 순서대로 기재됐다.

    업계 관계자는 "치약, 가습기살균제 성분검출 사건 등 화학제품에 불신을 가진 소비자들이 많다"면서 "각 화장품 브랜드도 '착한 화장품'이라 광고하며 제품을 출시하고 있지만 성분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