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친환경설비 설치 상생펀드 조성' MOU서석원 사장 "경제적·사회적 가치 동시 창출해 나갈 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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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이 황산화물 배출규제(IMO 2020) 시행을 앞두고 해운업계, 조선기자재업계와의 동반성장 형태로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회사는 이와 관련 21일, 한국해양진흥공사, 현대상선, 현대종합상사, 현대글로벌서비스, 디섹(DSEC), 파나시아(PANASIA)와 ‘친환경설비 설치 상생펀드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서울 영등포구 한국선주협회에서 개최됐으며, 서석원 사장을 비롯해,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하명호 현대종합상사 사장, 안광현 현대글로벌서비스 사장, 신준섭 디섹 사장, 윤영준 파나시아 사장, 남기천 멀티에셋자산운용 대표이사 등 총 8개사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다.

    서석원 사장은 “국내 해운, 조선기자재업계와 함께한 이번 업무 협약으로 국내 유관업계와 상호 발전을 추구하게 됐다”며 “업계가 함께 IMO 2020 규제에 대응해,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5개 투자사(현대종합상사, 현대글로벌서비스, 디섹, 파나시아)는 약 450억원 규모 상생펀드를 조성해 현대상선의 스크러버 설치 비용을 지원하며, 회사는 전체의 3분의1 수준인 150억원을 투자한다.

    상생펀드는 현대상선이 현재 운항 중인 주요 컨테이너 19척에 대해 2020년 상반기까지 스크러버를 장착하는 데에 지원된다. 스크러버 설치에는 총 1500억원 가량이 소요된다. 

    회사는 이번 협약으로 해운 및 조선 기자재 업계와의 동반 성장을 추진하면서 스크러버 설치 비용을 지원해 국내 해운업계와 함께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동시에 국내 조선기자재업체에 사업 기회를 제공하는 업계 간 상생을 추구하게 된다.

    한편,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2010년부터 싱가포르 현지에서 초대형 유조선을 임차해 블렌딩용 탱크로 활용, 반제품을 투입해 저유황유(LSFO, Low Sulfur Fuel Oil)를 생산하는 해상 블렌딩 사업을 운영하는 등 환경 규제 대응을 위해 노력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