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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르노삼성자동차 임단협이 파국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결국 정부까지 중재에 나서겠다 했지만, 노사간 이견차가 커 해결 가능성은 여전히 미지수다.
이런 가운데 노조의 부분파업 등으로 지역 협력사들 피해는 커져만 가고 있다. 노사 어느 한쪽이 양보하지 않으면, 향후 수출 물량은 물론 회사 존폐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 있단 우려가 제기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자동차 노사는 지난 9일 오후 2시부터 임단협 집중교섭을 벌였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는 교섭결렬을 이유로 10일과 12일 부분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
이기인 르노삼성 제조본부장(부사장)은 사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어제 본교섭장에서 사퇴 의사를 밝혔다. 지난해부터 좁혀지지 않는 임단협 간극에 대해 책임을 진 것이다.
현재 노사는 '작업전환 배치시 노조의 합의권'을 놓고 가장 큰 이견차를 보이고 있다. 이전 쟁점이었던 기본급 인상과 관련해선 기본급은 동결하되 성과급을 지급하는 방향으로 조율을 마쳤다.
사측은 작업 전환배치 합의안은 인사권이 연계돼 있어 절대 수용할 수 없단 입장이다. 노조에게 이 안을 양보하면 생산성이 저하될 수 있단 우려도 나타냈다.
르노삼성은 생산량 조절을 이유로 이달 말께 3∼5일 정도의 프리미엄 휴가를 실시해 공장 가동을 중단하는 방안까지 검토 중에 있다.
회사 관계자는 "어느 완성차 제조사가 노조에게 인사권을 넘겨주냐"며 "본 건에 대해서는 절대 양보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반면 노조는 합의권을 요구하는 수준에서 한발 물러났다 주장했다. 단체협약에 약간의 구속력이 있는 문구를 추가하자 했지만 이마저도 사측에서 거절했단 설명이다.
노조 관계자는 "2012년 전에는 단협에 전환배치하면 노조와 합의해야 한다 명시돼 있었다"며 "이후 회사에 우호적인 노조가 생기면서 이 부분을 협의로 바꿨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후 비정규직과 외주화 증가, 강제 전환배치 등 고용 문제가 심각하다"며 "사측은 미래물량을 가져와도 외주 분사는 해야한다고 주장한다. 우리 일자리를 줘야한단 말인데 어느 누가 동의를 하겠냐"고 반문했다.
르노삼성 임단협 사태가 해결되지 않자 결국 정부까지 나섰다.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은 11일 르노삼성 부산공장에서 노사와 각각 만나 현재 쟁점사안과 해결방안 등에 들어볼 예정이다.
이 장관과의 면담 결과에 따라 노조는 12일 파업을 취소할 수 있단 가능성도 내놨다. 하지만 이마저도 불발되면 향후 르노삼성 사태는 최악의 상황까지 내몰릴 수 있단 우려가 제기된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시뇨라 사장은 XM3 수출물량을 배정받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데, 노조는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는거 같다"며 "공장 가동 중단(셧다운), 인력 감축 등 극단의 상황을 대비해야 하는 지경까지 이르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