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커버리지맵' 오픈 이어 지역·제조사별 기지국 추가 공개나서
  • ▲ ⓒKT
    ▲ ⓒKT
    KT는 자사 홈페이지 내 '5G 커버리지맵'에 지역·제조사별 기지국 수를 추가 공개한다고 25일 밝혔다. 

    앞서 KT는 지난 5일 국내 통신사 최초로 동 단위까지 확인할 수 있는 5G 커버리지맵을 선보인 바 있다. 회사 측은 보다 정확한 커버리지 정보 제공을 위해 '5G 커버리지맵 2.0'을 공개하기로 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지난 24일 기준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지국은 3만348개에 달한다. 구축 신고한 수량까지 포함할 경우 전국 KT 5G 기지국 수는 3만6825개다.

    일반적으로 무선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개통 완료 기지국 수는 신고 기지국 수보다 적다. 무선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정부 기관인 중앙전파관리소에 기지국 구축 신고를 한 뒤 허가를 받아 전파를 송출하는데, 기지국 신고 후 개통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이번에 공개하는 5G 커버리지맵 2.0은 KT 홈페이지 내 5G 알아보기 메뉴와 5G 커버리지맵 사이트 내 자동 팝업 안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지국 수는 전날을 기준으로 매일 업데이트된다.

    박현진 KT 5G사업본부 상무는 "5G 커버리지에 대한 고객들의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했다"며 "앞으로 5G 품질을 빠르게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