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화물 및 IT부문 실적 부진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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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7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89.1% 감소했다고 15일 밝혔다. 

    회사는 실적 악화에 대해 항공화물 및 IT부문 실적 부진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순이익은 최근 환율 상승에 따른 외화환산손실 영향으로 적자전환했으며 매출액은 1조723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

    여객 부문은 유럽 노선과 중국 노선 호조로 매출이 증가했으나 화물 부문 실적이 부진해 0.2% 성장에 그쳤다. 화물 부문 부진 요인은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한 IT수출기업의 물량 감소 영향으로 매출 및 수익성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올해부터 운영리스 회계기준이 변경되면서 1분기 부채비율은 연결기준 895%를 기록했다. 다만 지난 4월 채권은행의 자금지원 계획에 따라 영구전환사채 4000억원이 발행되고 기존 발행됐던 전환사채 1000억원 중 800억원이 4~5월 사이에 전환되면서 4800억원 수준의 자본이 마련된 상황이다. 향후 예정된 영구전환사채 1000억원의 추가 발행할 경우 상반기 기준 부채비율은 1분기 대비 400~500%p 하락할 전망이다.

    아시아나항공은 부진한 실적을 극복하기 위해 수익성 제고 및 효율 강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우선 신기재 도입(A350 및 A321 NEO)을 통해 기재경쟁력을 강화하고 연료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희망퇴직 및 무급휴직을 통한 인건비 절감 ▲비수익 노선(사할린, 하바로프스크, 델리, 시카고) 운휴 ▲퍼스트 클래스 폐지 ▲몽골, 중국 등 신규 노선 운영 등의 다양한 방안을 시행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