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최초 女고위공무원 발탁…여성인재 발굴 '앞장'
  • 금융위원회가 신임 대변인에 여성 민간전문가를 임용했다. 여성 고위공무원 임용 첫 사례다.

    금융위는 정부 헤드헌팅으로 서정아 전 머니투데이 부국장을 대변인(국장급)을 발탁했다고 25일 밝혔다. 

    금융위 대변인은 주요 정책 관련 국민 홍보 계획을 수립하고 뉴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해 정책을 알리고 현장 소리를 전달하는 총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정부헤드헌팅은 공직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각 부처 요청에 따라 민간 우수인재를 인사혁신처가 직접 조사, 추천하는 맞춤형 인재발굴 서비스로 지난 2015년 7월 도입 후 총 38명의 민간 전문가가 임용됐다.

    이는 정부혁신 중 하나로 각 부처 개방형 직위에 적합한 민간 전문가를 인사혁신처가 직접 발굴하는 적극적 채용 지원 방식이다.

    서정아 신임 대변인은 약 26년간 언론사에서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취재를 수행했고, 온라인 콘텐츠, 모바일을 총괄하는 부서장으로 근무한 언론인이다.

    서 대변인은 "전통적 방식을 탈피해 금융위 업무를 보다 친근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생활밀착형 정보를 제공하고, 상시 소통채널을 구축해 각종 현안‧이슈에 대한 상황을 신속하게 알리고 관리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위원회 최초로 여성 고위공무원이 임용되고 최근 본부에 여성 과장이 3명으로 확충되는 등 여성인재의 발굴 및 기용에 앞장서고 있다"며 "앞으로도 조직내·외의 적극적인 인재 발굴과 균형인사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