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업체들과 3년에 걸쳐 공동개발 완료… 사업화 양해각서 체결환경규제 적극 대응 및 경쟁력 확보로 선박 수주시장 우위 선점 기대
  • ▲ 23일 부산에서 대우조선해양 최동규 전무 (가운데), 시엔에이전기 인웅식 대표 (왼쪽), 효성중공업 김영환 전무 (오른쪽)가 축발전기모터시스템 국산화 개발 제품 사업협력 양해각서 체결식을 가진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우조선해양
    ▲ 23일 부산에서 대우조선해양 최동규 전무 (가운데), 시엔에이전기 인웅식 대표 (왼쪽), 효성중공업 김영환 전무 (오른쪽)가 축발전기모터시스템 국산화 개발 제품 사업협력 양해각서 체결식을 가진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강화되는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축발전기모터시스템(SGM)을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축발전기모터시스템 국산화 개발을 완료하고 공동개발 파트너사인 시엔에이전기 및 효성중공업과 사업화에 대한 양해각서 서명식을 가졌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 서명식에는 권오익 대우조선해양 기술본부장 전무와 최동규 중앙연구원장 전무, 인웅식 시엔에이전기 대표, 김영환 효성중공업 전무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축발전기모터시스템은 운전 중인 선박 추진엔진 축의 회전력을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친환경 기술이다. 이로 인해 선박 운항에 필요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 가동을 줄여 연료비 절감과 함께 이산화탄소 및 황산화물 발생을 줄일 수 있다.

    최근 국제해사기구(IMO)를 중심으로 강화되고 있는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연비 효율 향상 및 발전기 엔진의 운전 의존도를 낮추는 목적으로 선주사들로부터 축발전기모터시스템에 대한 적용 요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런 선사들의 요구를 반영해 대우조선해양이 축발전기모터시스템의 국산화에 성공하면서 기존 해외 제품보다 낮은 투자비용으로 이 시스템을 선박에 공급할 수 있게 됐다. 

    권오익 대우조선해양 전무는 "국내 기자재업체와 함께 안전성과 신뢰성을 한 차원 높인 친환경 솔루션을 선주에게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국내 기자재업체와 함께 이뤄낸 성과라 더 의미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인웅식 시엔에이전기 대표와 김영환 효성중공업 전무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 많은 선주들에게 인정받아 온 대우조선해양이 국내 업체와 함께 국산화를 시행한 것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이번 제품개발을 계기로 상호협력과 상생관계를 더욱 공고히 해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함께 나아가길 희망한다"고 화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