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기기 '오큘러스' 출시 및 카카오 VX와 협력넥슨IP 활용 이어 콘텐츠 묶은 '오큘러스Go VR팩' 출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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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텔레콤이 페이스북과 카카오, 넥슨과 가상현실(VR) 생태계 확장을 위해 손을 잡는다. 5세대(5G) 이동통신 기반의 글로벌 VR 사업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은 19일 미디어 간담회를 열고 5G VR 시대의 핵심 서비스인 '버추얼 소셜 월드(Virtual Social World)'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버추얼 소셜 월드는 다수의 VR이용자들이 시공간을 초월한 '가상 세계'에서 커뮤니티 및 다양한 활동을 통해 타인들과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서비스다.

    SK텔레콤은 이와 함께 ▲VR기기 '오큘러스(Oculus)' 공식 출시 ▲카카오 VX와 협력 ▲넥슨IP를 활용한 VR게임 ▲VR기기·콘텐츠를 올인원으로 묶은 '오큘러스Go VR팩' 출시 등으로 국내외로 사업 영토를 넓힌다는 방침이다.

    전진수 SK텔레콤 5GX 서비스사업단장은 "자사 VR서비스 이용자를 올해 월 10만 명에서 내년 월 100만명 규모로 10배 이상 성장 시키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버추얼 소셜 월드는 오큘러스나 기어VR을 가지고 있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오큘러스 스토어 내 '점프 VR'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들은 버추얼 소셜 월드에서 분신 역할을 하는 아바타의 머리 스타일, 눈코입, 복장 등을 꾸미고, 개인 공간인 마이룸(My Room)에서 VR 영화를 보거나 동물을 키울 수 있다.

    다른 이용자와는 마이룸 외 7개 테마의 가상 공간에서 만날 수 있다. 이용자들은 테마룸에 모여 음성·문자 채팅으로 관심사를 나누며,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다. 클럽룸에서 DJ가 되어 다른 이용자들과 신나게 음악·춤을 즐기거나, 카페룸에서 가상의 커피를 앞에 두고 소개팅을 할 수도 있다. 

    전 단장은 "버추얼 소셜 월드를 시작으로 고객 피드백과 타사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진화시킬 것"이라며 "내년 상반기에 다국어 지원을 업데이트하고, 글로벌 이용자를 위한 클라우드 서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SK텔레콤은 버추얼 소셜 월드 확산 속도를 높이기 위해 페이스북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VR기기 오큘러스를 전격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한 모델은 스마트폰이나 PC가 필요 없는 독립형 HMD(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 '오큘러스Go'다. 그 동안 국내 고객들은 ‘오큘러스Go’를 구입할 때 해외 배송이나 직구를 이용해야 했지만, 이제 모바일T월드 앱이나 SK텔레콤 T월드 대리점 등을 통해 쉽게 구입하고 국내에서 애프터서비스(AS)를 받을 수 있다.

    SK텔레콤과 페이스북은 점프VR 등 SK텔레콤의 다양한 VR 서비스를 오큘러스 플랫폼과 연동하는 한편, 오큘러스에 있는 양질의 VR 콘텐츠 1000여 개를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오큘러스Go, VR영어콘텐츠, VR게임 아이템(추후 제공) 등을 결합한 '오큘러스Go VR팩'은 22만 6800원이며, 12개월 분할 납부 기준으로 월 1만 8900원이다.

    콜란 시웰(Colan Sewell) 페이스북 VR·AR 디바이스 담당 부사장은 "오큘러스는 몰입 경험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디바이스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SKT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VR 경험을 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대중소 게임 및 콘텐츠 개발사와 협력해 VR 서비스 개발을 확대하고, 한국 VR 서비스의 글로벌 진출도 함께 모색하기로 했다.

    그 첫 걸음으로 SK텔레콤은 가상체험 서비스 개발사 카카오 VX와 18일 VR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이번 제휴로 양사는 카카오 VX가 개발 중인 카카오프렌즈 IP를 활용 VR게임 '프렌즈 VR월드'도 연내 공개하고, 판매를 SK텔레콤이 담당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게임사 넥슨의 인기게임 카트라이더, 크레이지아케이드, 버블파이터 캐릭터를 활용한 VR게임을 개발 중이다. 이용자들은 테니스, 양궁과 같은 다양한 미니 스포츠 게임을 1인칭 시점에서 즐길 수 있다.

    스타트업 마블러스와 협업을 통해 AI 기반 가상현실 영어학습 서비스 '스피킷(Speakit)'의 업그레이드 버전도 출시된다. VR기반 데이트, 입국심사, 비즈니스 미팅 등 100편 이상 콘텐츠와 AI 레벨테스트 기능을 통해 효과적인 개인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점프VR과 아바타, 3D렌더링 기술을 포함한 저작도구 'T리얼 플랫폼'을 기반으로 국내 개발사, 스타트업와 기술·서비스 협력을 강화한다. 헤커톤·공모전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국내 VR생태계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전 단장은 "전세계 이용자가 만나는 가상 세계 구축을 위해 국내외 플랫폼·콘텐츠 기업과 편대를 구성해 VR시장을 함께 개척하고 있다"며 "가상 세계를 빠르게 확장해 고객들에게 5G시대의 시공간을 초월한 초실감 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IDC에 따르면 VR기기는 전 세계에 올해만 약 800만대 이상 보급됐으며 2023년까지 약 1억만대가 보급될 전망이다. VR 기기 대중화와 함께 가상 세계 사업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 글로벌 기업들이 잇따라 진출하는 5G 시대 새로운 격전지로 부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