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 열어 유증 규모 등 의결이달 중 산은·수은에 자구안 제출기내식 등 사업부 매각 제외 전망
  • ▲ 대한항공 여객기ⓒ연합뉴스
    ▲ 대한항공 여객기ⓒ연합뉴스

    대한항공이 조만간 이사회를 열고 유상증자 등 추가 자구안을 내놓는다. 정부로부터 1조2000억원을 지원받았지만 회사 차원에서도 자본 확충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대주주인 한진칼의 경영권 분쟁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 지 주목된다.

    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이달 중 이사회를 열고 유상증자 여부와 규모 등을 논의한다. 안건이 의결되면 최대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해 자금 확충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항공은 조만간 유상증자와 유휴 자산 매각 등을 포함한 최대 1조5000억원 규모의 자구안을 마련해 산은과 수은에 제출할 계획이다. 정부가 자구 노력을 전제로 대한항공에 대규모 자금 수혈을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지난달 24일 1조2000억원에 달하는 신규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여기엔 대한항공에 운영자금 2000억원 지원, 화물 운송 관련 자산유동화증권(ABS) 7000억원 인수, 전환권 있는 영구채 3000억원 인수 등이 포함됐다.

    하반기 회사채 신속 인수 지원까지 포함하면 총 1조4,100억원을 지원하는 셈이다.

    재계에서는 유상증자가 주주 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다만 이 경우 대한항공의 대주주인 한진칼도 추가 자금 조달이 불가피하다. 한진칼은 대한항공의 지분을 보통주 기준 29.96%(우선주 포함 29.62%)를 보유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나서면 지분율에 따라 3000억원가량을 조달해야 한다.

    이에 따라 한진칼도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을 확보하는 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진칼의 유상증자 역시 주주 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이 유력하다. 하지만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 반도건설로 구성된 '3자 연합'과의 경영권 분쟁이 맞물려 있어 셈법은 다소 복잡해진다.

    현재 3자 연합의 한진칼 지분은 KCGI(19.36%), 조 전 부사장(6.49%), 반도건설(16.90%) 등 총 42.75%로 조 회장 측 우호 지분(41.30%)을 넘어섰다.

    일각에서는 한진칼이 조 회장에 우호적인 투자자를 확보해 주주 배정이 아닌 제3자 배정 방식으로 유상증자를 추진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자구안 제출로 대한항공의 유휴자산 매각 작업도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

    대한항공은 송현동 부지를 비롯해 왕산레저개발 지분, 제주 파라다이스 호텔 등을 매각하기로 하고 매각 주관사로 삼정KPMGㆍ삼성증권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대략 5000억원의 가치에 이르는 송현동 부지의 경우 서울시 등에서 매입 의사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위치한 윌셔그랜드센터와 인천에 있는 그랜드 하얏트 인천, 제주칼호텔 등도 당장 매각을 검토하지는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일각에서 제기되는 기내식과 항공정비(MRO) 사업부문 매각 등은 이번 자구안에서는 제외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앞서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은 지난달 29일 항공사 CEO 간담회 참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기내식 등 사업부문 매각설에 대해 "결정된 바 없으며 그냥 나오는 얘기들"이라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