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건기식 시장 규모 4조 6000억… 매년 높은 성장률질병 개선 내세운 허위광고 주의… 식약처 인증 확인섭취자 건강 상태 및 필요 여부 등 고려해 선택
  • ▲ 대형마트 건강기능식품 판매대 ⓒ연합뉴스
    ▲ 대형마트 건강기능식품 판매대 ⓒ연합뉴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에게 건강기능식품을 선물하려는 이들이 선택을 고민하는 시기다.

    최근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면역력 강화에 관심이 늘면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약 4조 6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3.5% 증가했다. 2015년 2조 9000원에서 연평균 11.7%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하는 사람들의 상당수는 질병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착각하게 된다.

    건강기능식품은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처방되는 '약'이 아닌 건강에 일정부분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를 함유한 '식품'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고혈압, 당뇨, 관절염, 성기능 개선 등과 같은 허위·과대·비방 등 표시·광고에 현혹돼 구입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를 위해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할때 제품에 '건강기능식품' 표시 및 인증 도안을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으로 구매할 때도 마찬가지다.

    이는 건강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을 구별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건강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의 차이는 말 그대로 기능성의 유무다.

    건강에 좋다면서 인터넷 등을 통해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건강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지 않은 일반식품으로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도안이 없다.

    온라인을 통한 해외직구(직접구매)나 구매대행으로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도 늘고 있다. 이 경우 정식 통관 검사를 거친 수입·제조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약처가 인정하는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은 면역 증진, 혈행 개선, 항산화, 기억력 개선, 피로 개선, 장 건강, 눈 건강 등 30여 가지에 이른다.

    식약처 관계자는 "다양한 기능성 중에서 섭취자의 건강 상태와 필요 여부를 두루 고려해 적합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