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9일 기준 격리 확진자 ‘989명’ 집계 서울·경기·인천 등 대부분 수도권에 몰려있는 상황 중증, 경증환자 구분 및 생활치료센터 추가 확보 등 숙제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수도권 집단감염이 이어져 코로나19 확진자 치료를 위한 병상확보에 빨간불이 커졌다. 격리 확진자가 ‘1000명 이하’로 유지돼야 안정적 진료체계를 유지할 수 있는데, 지금은 그 임계치 바로 직전이다.

    신속하게 중증, 경증 환자 분류를 진행하고 생활방역시설 추가 확보 등 보다 적극적인 방역망 가동이 절실한 시기로 판단된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9일 0시 기준 코로나19 격리 확진자는 989명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에서 치료 중인 환자를 말한다. 서울 347명, 경기 255명, 인천 165명 등 대부분은 수도권에 몰려있는 상황이다. 

    이태원 클럽, 쿠팡 부천물류센터, 교회 소모임, 다단계 방문판매업체 리치웨이, 양천구 탁구장 등 집담감염 여파가 꺼지지 않는 상황으로 격리 확진자 1000명 돌파는 이르면 당장 내일도 가능한 상황이다.

    방역당국이 격리 확진자 수 기준을 1000명 이하로 잡았던 이유는 궁극적으로 제한된 중환자용 음압병상 확보를 하기 위함이다. 중증환자를 우선으로 적절한 치료를 통해 치명률을 낮춰야 하기 때문이다. 

    앞서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속출할 당시인 2월 26일 격리 확진자가 1225명으로 1000명 선을 돌파한 바 있다. 이로 인해 당시 병상수급 문제는 전국적으로 심각한 상황이었다. 

    더군다나 지금은 인구밀집도가 높은 수도권에 집단감염 비상이 걸린 상태로 코로나19 확진자 치료에 적절한 대응이 어려울 것이라는 진단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김우주 교수(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는 “현재 수도권 음압병상은 꽉 차 있는 상태다. 복지부에서도 (격리 확진자) 1000명이 넘으면 병상 부족 상황이 생긴다고 밝힌 바 있다. 체계적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언급했다. 

    중증, 경증환자를 신속하게 구분하고 적절한 대응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활용가능한 중환자실, 생활치료센터를 추가로 확보하고 의료인력 배치계획도 신속하게 세워야 한다는 설명이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연이어 터지면서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지난 5일 국립중앙의료원과 ‘코로나19 수도권 병상 공동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하기도 했다. 

    ▲수도권 통합환자분류반 설치·운영 ▲병상배정 ▲중증환자 이송 등 대응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기상황에 대한 기관 간 협력체계를 점검하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김 교수는 “모의훈련까지 실시한 상황이므로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방안을 지금 당장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수도권 감염병 전담병원은 13개이고 병상은 1711개다. 7일 기준 확진자가 입원한 병상은 37.3%로 환자 발생 추세가 유지될 경우 병상 공급에는 차질이 없다는 것이 정부 발표가 나온 바 있다. 

    그러나 격리 확진자 수 1000명 돌파를 앞둔 시점, 추가 집단감염을 방어하기 위한 적극적 대책이 필요하다는 중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