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열린 임시주총, 제주항공이 이사 후보자 전달 안해 무산타이이스타젯의 지급 보증 등 선행조건 미충족 이유로 매각 지연기업결합심사 및 체불임금 250억원 등도 아직 해결 안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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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스타항공

    이스타항공이 매각 무산은 물론 파산 위기에 처했다. 제주항공이 선행조건 미충족을 이유로 매각 종료를 미루고 있는 동안 체불임금이 늘어나는 등 경영난이 악화되고 있어서다. 정부의 지원 여부도 불투명하고, 이상직 의원을 비롯한 오너일가의 주식취득 자금 출처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사면초가에 몰렸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진행된 이스타항공 임시주총은 제주항공의 거부로 무산됐다.

    이스타항공은 발행 주식 총수를 1억주에서 1억5000만주로 늘리는 정관 일부 변경안과 신규 등기이사 3명과 신규 감사위원 1명 선임 안건 등을 의결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인수 주체인 제주항공이 후보자 명단을 전달하지 않아, 안건 자체가 상정되지 못했다.

    제주항공이 매각 선행조건이 충족되지 않았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한 탓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일각에서 29일이 매각 종료 시한으로 보도되고 있는데, 지난 4월 28일 공시 당시에 선행조건이 충족되는 시점에 양사가 합의하에 매각을 종료하기로 했다”며 “특정일이 매각 종료일로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미충족 선행조건 중에 하나는 타이이스타젯의 지급 보증 문제이다.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항공기 리스사와 타이이스타젯의 B737-800 항공기 1대 임차와 관련된 채무에 준하는 금액의 보증이 담긴 계약을 맺었다. 보증 금액은 3100만달러 정도로, 이 보증 문제가 아직 해소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 기업결합심사, 체불임금 등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기업결합심사의 경우 선행조건은 아니지만 절차상 충족돼야 하는 부분으로, 제주항공 공식 입장은 아직 마무리가 안됐다는 설명이다.

    또 최근 가장 부각되고 있는 체불임금 문제도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견해 차이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지난 2월부터 5개월째 임금 250억원 가량을 체불한 상태다.

    이스타항공은 3월 2일 주식매매계약(SPA) 본계약이 체결되면서 모든 채권채무 관계를 제주항공에 인계했다는 입장이다. 반면 제주항공은 체불임금은 당연히 기존 경영진 및 대주주가 책임져야 하는 문제라며 선을 긋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는 지난 4월 임금체불 소송을 제기했고, 고용노동부 서울남부지청이 지난 9일 체불임금을 지급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지급 시한을 넘긴 상태이다.

    또 일각에서 제기되는 이스타홀딩스의 주식취득 자금 출처 의혹도 골칫거리다.

    이에 대해 이스타항공은 “이스타홀딩스의 설립과 이스타항공 주식 취득은 합법적이고 공개적인 방식으로 진행됐다”며 “자금 확보는 사모펀드와 협의를 통해 적합한 이자율로, 주식거래도 회계법인과 세무법인이 실시한 각각의 기업가치 평가보고서에 근거해 적법하게 이뤄졌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스타항공은 마지막 '배수의 진'을 치며 제주항공과 정부에 SOS를 요청했다.

    이스타항공은 1500명의 고용 유지를 위해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이 최종 마무리 되거나, 정부의 LCC 지원 프로그램에 포함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제주항공의 결단을 촉구하는 동시에 정부 지원이 없으면 1500명의 고용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이다. 즉, 더 지체되면 파산할 수 밖에 없다는 최후 통첩을 한 셈이다.

    아울러 이스타항공 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는 체불임금 250억원 중 110억원을 부담하고, 매각 계약 이후 발생될 소송과 세무조사 과징금 등 확정시 발생될 우발 채무를 위한 CB 담보제공, 주식 매각에 따른 세금, 부채 상환을 하고 나면 매각대금 410억원을 받아도 오히려 마이너스가 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