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무·저해지상품 보험료 완납 후 환급률 50~100% 조정판매 채널서 상품 개정 전 상품 가입 권유…설계사 판매 교육도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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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해지 종신보험 상품의 해지환급률이 향후 줄어들 전망이다. 이를 미끼로 최근 보험설계사들이 고객을 유인하는 절판마케팅이 성행하면서 보험가입 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1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과 보험업계 관계자들이 지난해부터 ‘보험상품 구조개선TF’를 구성해 최근까지도 무·저해지 상품 환급률 조정 방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무·저해지상품은 중도 해지 시 해지환급금을 없애거나 줄인 상품으로, 보험료가 일반보험 대비 20~30%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현재 보험사들이 고객들의 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보험료 납입 완료 이후 해지 시에는 납입보험료의 최대 150~200%를 환급해주고 있다.하지만 일부 GA(독립보험대리점)과 보험설계사들이 이를 악용해, 저축성보험 상품으로 둔갑해 판매하면서 문제가 됐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의원도 작년 국정감사에서 이 점을 지적한 바 있다.따라서 이번 TF를 통해 무·저해지상품의 환급률은 납입보험료의 50%~100% 미만 수준으로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하지만 아직 정확한 시기는 나오지 않았으나 이미 GA와 보험설계사 채널에서는 8월과 9월에 개선된 내용을 적용할 것이라며, 소비자의 가입을 권고하는 ‘절판마케팅’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한 GA에서는 특정 보험사의 상품 개정 시기가 9월이라고 교육하며, 보험설계사들의 판매를 독려한 것으로 알려졌다.절판마케팅은 불완전판매와 같은 소비자의 피해를 일으킬 우려가 큰 판매 전략이다. 금융당국은 지난 수년간 보험사에 하여금 절판마케팅을 자제할 것을 권고해 왔으며, 강력한 제재도 몇 차례 내린 바 있다.그러나 금융당국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판매효과가 커, 근절되지 않고 있다. 앞서 올해 초에도 보험상품 예정이율 인하 시기에 맟춰 판매 채널에서 절판마케팅이 성행했다.보험업계 관계자는 “향후 보험상품 개정으로 무·저해지상품의 환급률이 기존 대비 떨어질 수 있으나, 그만큼 보험료 또한 인하될 전망”이라며 “보험소비자들도 이 점을 고려해 보험상품을 신중히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