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가 길게 이어지며 에어컨 대신 가습기·제습기 판매↑의류관리기 매출도 388% 급증우산·우의 등 관련 상품 매출도 치솟아
  • ▲ 본격적인 여름으로 접어들었지만 연일 이어지는 장맛비로 상품별 희비가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작년에는 비교적 강우량이 적은 ‘마른 장마’가 이어진 반면 올해는 장마가 길게 이어지면서 한참 팔아야 할 에어컨 대신 가습기와 제습기 등이 여름 특수를 누리고 있다.ⓒ전자랜드
    ▲ 본격적인 여름으로 접어들었지만 연일 이어지는 장맛비로 상품별 희비가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작년에는 비교적 강우량이 적은 ‘마른 장마’가 이어진 반면 올해는 장마가 길게 이어지면서 한참 팔아야 할 에어컨 대신 가습기와 제습기 등이 여름 특수를 누리고 있다.ⓒ전자랜드
    본격적인 여름으로 접어들었지만 연일 이어지는 장맛비로 상품별 희비가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작년에는 비교적 강우량이 적은 ‘마른 장마’가 이어진 반면 올해는 장마가 길게 이어지면서 한참 팔아야 할 에어컨 대신 가습기와 제습기 등이 여름 특수를 누리고 있다.

    2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장마철 인기 가전제품인 제습기·건조기의 판매량이 늘고 있다. 

    전자랜드에서 최근 한 달(7월1일~27일)간 의류 관리기의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88% 급증했다. 건조기와 제습기도 같은 기간 대비 48%, 20% 상승했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마른장마로 관심을 받지 못했던 제습기와 건조기 등 장마철 인기 가전 상품들이 효자 품목으로 떠올랐다”고 설명했다.

    최근 몇년 동안 불티나게 팔렸던 제습기는 올해 매출이 주춤했지만 장마가 길어지면서 오랫만에 판매율이 치솟았다. G마켓에서 최근 일주일간 제습기 판매는 34% 늘었다. 11번가에서도 최근 2주간 제습기 판매량은 전월 대비 41% 급증했다.

    홈쇼핑은 건조기 판매 방송을 늘리고 있다. 보통 계절상품은 정규 방송보다는 날씨에 따라 유동적으로 편성을 잡는데 장마가 길어지면서 건조기 판매도 자연스럽게 늘었다는 설명이다. 

    지난 6월 24일~7월 26일 한 달간 NS홈쇼핑에서 판매된 건조기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23% 증가했다. NS홈쇼핑 관계자는 “최근엔 에어컨과 공기청정기에 제습 기능이 들어가다 보니 제습기 판매량이 줄어들었다. 대신 건조기 같은 경우는 최근 9번 방송하고 판매량도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4배 가량 늘었다. 장마가 길어지며 수요가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여름 대표 가전으로 꼽히는 ‘에어컨’의 판매량은 다소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11번가에서 최근 2주(7월 9일~22일)간 에어컨 거래량은 전월 대비 120% 감소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 역시 “에어컨 판매량이 작년에 비해 매출이 별로 좋지 않다. 할인 등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지만 날씨로 인한 판매 부진을 만회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우산 등 비 관련 용품도 쾌재를 부르고 있다. 이마트에선 최근 한 달(7월21일~27일)간 아동 우산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1.9% 증가했고, 성인용 우산은 11.7% 늘었다. G마켓에서는 최근 일주일(7월 20일~26일) 우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92% 신장했다.

    편의점에서 우산을 구매하는 소비자도 늘고 있다. CU에서는 우의·우산 등 우천 용품이 최근 한달(7월1일~27일)간 전월 동기 대비 40.6% 증가했다. 세븐일레븐에서도 최근 우산 판매량은 전월 대비 38.3% 신장했다. 

    긴 장마로 레인코트 레인부츠 등 ‘레인 패션’ 상품도 인기다. 11번에서는 최근 2주(7월14일~27일)간 우의 판매량이 전년 대비 97% 상승했고, 레인부츠 판매량은 전년 대비 2195% 신장했다. G마켓에서는 레인부츠·장화 판매량이 154%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