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아티스트 플레이' 도입다시 보고 싶은 장면만 담은 '마이클립' 기능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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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는 자사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Seezn(시즌)의 고객이용 행태를 분석해 고객 맞춤형 앱 개편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Seezn(시즌)은 지난해 11월 말 출시 이후 국내서 가장 많은 80여개 타이틀의 오리지널 콘텐츠와 지상파 및 종편, CJ 등을 아우르는 폭넓은 콘텐츠를 제공해왔다.

    시즌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이용한 전체 이용자 수는 전년 대비 68% 증가했고, 시청 횟수는 115%, 이용 시간은 174% 이상 성장했다. 또한 오리지널 콘텐츠의 20대와 30대 여성 이용자 비중은 전체 중 43%를 차지했다.

    KT는 이 같은 고객들의 앱 이용 행태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개인화 맞춤형 기능을 새롭게 선보인다.

    이번 개편을 통해 이용자들은 시즌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출연 장면만 골라내 시청할 수 있는 '아티스트 플레이' 기능을 즐길 수 있다. 아티스트 플레이는 영상에 등장하는 국내/외 스타들의 얼굴을 학습 데이터로 구축해 특정 출연자가 등장하는 장면만 자동으로 모아 보여주는 큐레이션 서비스다.

    아울러 시청 중에 내가 다시 보고 싶은 구간만을 담아 간직할 수 있는 '마이클립' 기능도 제공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장면만 골라 클립을 시작점부터 끝점까지 설정해두면 언제든 보고 싶을 때 다시 볼 수 있다. 한 편당 최대 10개의 마이클립을 생성할 수 있다.

    이외에도 시청하는 콘텐츠의 탐색 장면을 썸네일로 제공해 원하는 구간으로 손쉽게 이동할 수 있는 '구간 미리보기' 기능도 향상됐다. 여타의 OTT 서비스들은 10초 단위로 미리보기 썸네을 제공하고 있으나, 시즌의 미리보기는 5초 단위로 보다 촘촘하게 미리보기 썸네일을 제공해 쉽고 편리하게 원하는 구간을 찾을 수 있다.

    김훈배 KT 커스터머신사업본부장 전무는 "토종 OTT만의 차별화된 경쟁력 강화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만큼 앞으로도 고객들의 이용 편의를 높이는 동시에 혁신적인 시청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와 콘텐츠를 계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