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외관 공개 후 언팩 파트2 개최세부사양-UX-가격-출시일 공개더 커진 디스플레이...'갤S20+갤폴드' 한 손에11일 사전판매 거쳐 18일 공식 출시... 가격은 280만원대 예상
  • ▲ 삼성 갤럭시 언팩 파트2 초대장 이미지 ⓒ삼성전자
    ▲ 삼성 갤럭시 언팩 파트2 초대장 이미지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세번째로 내놓는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2'가 오늘 모습을 드러낸다. 지난달 5일 열린 온라인 언팩에서 외관은 공개됐지만 세부 사양과 사용자경험(UX) 등을 담은 정식 데뷔무대는 이날 펼쳐진다. 오는 11일 5일 간의 사전판매를 거쳐 18일 공식 출시된다.

    1일 삼성전자는 하반기 플래그십폰이자 세번째 폴더블폰인 '갤럭시Z폴드2'의 언팩 행사인 '갤럭시 언팩 파트2'를 개최한다. 지난달 5일 먼저 열렸던 '갤럭시 언팩'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상에서 열리며 한국시간으로 밤 11시(미국 동부시간 기준 오전 10시)부터 생중계된다.

    삼성은 이례적으로 하반기 갤럭시 언팩 행사를 두번 개최하게 됐다. 앞서 지난달 5일에 열렸던 언팩에서는 '갤럭시노트20'을 중심에 두고 행사를 진행했다면 이번 언팩의 주인공은 '갤럭시Z폴드2'가 될 전망이다. 지난 8월 언팩에서는 갤럭시Z폴드2가 잠시 소개되는데 그친 바 있다.

    이날 열릴 언팩에서는 앞서 알려지지 않았던 삼성전자의 세번째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2의 구체적인 사양과 UX, 출시 일정 등이 주된 콘텐츠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 달 전 삼성이 공개한 갤럭시Z폴드2의 외형으로 봤을 때 전작 대비 화면이 더 커지고 힌지나 마감 등에서 완성도가 더 높아진 것으로 추측되며 여기에 적용된 삼성의 폴더블폰 기술력이 집중 조명될 전망이다.
  • ▲ 삼성 갤럭시Z폴드2 미스틱브론즈 제품 이미지 ⓒ삼성전자
    ▲ 삼성 갤럭시Z폴드2 미스틱브론즈 제품 이미지 ⓒ삼성전자
    무엇보다 큰 변화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은 '커버 디스플레이'다. 갤럭시Z폴드2를 절반으로 접었을 때 겉면의 커버 디스플레이가 전작인 갤럭시폴드(4.6인치) 대비 훨씬 커진 6.2인치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접어서도 갤럭시S20과 비슷한 크기의 전면 디스플레이를 활용할 수 있다는 부분이 소비자들의 기대치를 끌어올린 대표적인 변화로 꼽힌다.

    펼쳤을 때 디스플레이도 소폭 커진다. 전작은 7.3인치 화면이었지만 갤럭시Z폴드2는 7.6인치 디스플레이로 소형 태블릿으로 충분히 활용이 가능해졌다.

    갤럭시폴드의 아쉬운 점으로 지적된 또 한 부분인 화면 윗쪽 '노치 디자인'도 사라진다. 갤럭시Z폴드2에는 카메라 구멍을 제외한 전체 화면이 채워진 '인피티니-O 디스플레이'가 적용된다.

    삼성의 두번째 폴더블폰이었던 갤럭시Z플립에서 처음 도입한 '하이드어웨이 힌지'도 갤럭시Z폴드2에 적용됐다. 폰을 펼쳤을 때 경첩인 힌지부분이 안으로 부드럽게 접혀 들어가는 형태로 보다 안정적으로 접고 펼 수 있다. 힌지의 각도도 원하는 만큼으로 조절해 고정할 수 있어 사용 편의성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힌지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도 이번 갤럭시Z폴드2의 숨겨진 묘미다. 삼성닷컴을 통해 구매하면 플래티넘 실버, 리치 골드, 루비 레드, 사파이어 블루 등 힌지 색상을 고를 수 있다. 최근 삼성이 다양한 색상의 스마트폰을 출시하는 '컬러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갤럭시Z플립에 채택한 초박막강화유리(UTG, Ultra Thin Glass) 역시 갤럭시Z폴드2에 도입됐다. 전작 갤럭시폴드에 적용된 투명 폴리이미드(PI)보다 강도가 더 세고 여러번 접고 펼칠 때 발생하는 주름이나 스크래치에도 강하다.

    카메라는 기기 뒷면에 3개가 탑재된다. 6400만 화소 망원 카메라와 1200만 화소의 광각·초광각 카메라가 각각 1개씩이다. 배터리 용량은 전작(4235mAh)보다 약간 큰 4500mAh로 예상된다. 일각에서 추정했던 것과 달리 S펜은 이번 갤럭시Z폴드2에 탑재되지 않는다.

    갤럭시Z플립에 적용됐던 '플렉스 모드(Flex mode)'도 이번 신제품에 선보인다. 일정한 각도 이상으로 펼치면 위와 아래 화면이 자동으로 분할되는 기능이다.
  • ▲ 삼성 갤럭시Z폴드2 미스틱블랙 제품 이미지 ⓒ삼성전자
    ▲ 삼성 갤럭시Z폴드2 미스틱블랙 제품 이미지 ⓒ삼성전자
    마지막으로 주목해야할 부분은 '가격'이다. 갤럭시Z폴드2는 전작 대비 가격이 낮아질 것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기대감이 특히 높았다. 앞서 삼성전자 영국 홈페이지에 잠시 공개됐던 바에 따르면 갤럭시Z폴드의 가격은 전작(1900파운드)보다 저렴한 1799파운드(약 284만 원) 수준이 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이번 제품에도 명품 브랜드 '톰브라운'과의 협업이 이어졌다. 톰브라운의 신발 상자를 연상하는 서랍장 형태 패키지 속에 갤럭시Z폴드2와 갤럭시워치3, 갤럭시 버즈 라이브 등이 포함된 '갤럭시Z폴드2 톰브라운 에디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해당 에디션은 폴더블폰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한정판 마케팅을 이어갈 방침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