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5000대 한정 판매 개시국내 이틀 간 응모 후 당첨자 발표'불법 구매·리셀러 차단' 필요성 커져400만원 가까운 '초고가 폰'… 판매대수 줄이고 '한정판'에 무게
  • ▲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2 톰브라운 에디션 제품 이미지 ⓒ삼성전자
    ▲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2 톰브라운 에디션 제품 이미지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명품업체와의 협업으로 내놓는 폴더블폰 한정판 제품을 추첨제 방식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바꿨다. 한정된 물량을 선착순으로 판매하다보니 이를 구매해 가격을 올려 되파는 '리셀러(Reseller)'들이 활개를 친 까닭이다. 추첨제 도입과 더불어 한정판 제품 판매대수를 줄여 본래의 의미 그대로 스페셜 에디션의 가치를 높이는 전략도 병행한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날부터 국내에서 '갤럭시Z폴드2 톰브라운 에디션' 구매 응모를 시작한다. 이날 오전 9시부터 8일 오후 6시까지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며 당첨자는 9일 오전 발표된다. 이후 제품 배송은 25일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진다.

    삼성은 이번 갤럭시Z폴드2 톰브라운 에디션 판매가 '온라인 추첨 방식'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해당 기간 동안 구매 응모를 하면 응모자들을 대상으로 추첨이 진행되고 추첨된 이들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이는 삼성이 앞서 진행했던 한정판 제품 판매 방식과는 차이가 있다. 삼성은 지난 상반기 내놓은 두번째 폴더블폰 '갤럭시Z플립'의 톰브라운 한정판 제품을 처음 판매한 지난 2월에는 '선착순'을 원칙으로 했다.

    하지만 이 선착순 방식으로 삼성은 물론이고 구매자들도 곤혹을 치렀다. 판매가 개시되자마자 수요가 몰리면서 홈페이지가 일시적으로 마비되는 등의 혼란이 빚어졌다. 정상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홈페이지에 접근해 구매 확률을 높이려는 시도도 포착됐다. 물론 제품은 하루만에 완판을 기록했다.

    선착순 판매로 삼성과 소비자들 모두 불편을 겪은 데 이어 구매한 제품을 되파는 리셀러 시장에 톰브라운 에디션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당시 갤럭시Z플립 톰브라운 에디션의 예약 판매가는 297만 원이었지만 온라인 리셀러 시장에는한때 400만 원을 넘어 500만 원까지 호가가 치솟았다.

    이 같은 현상은 삼성이 당초 한정판 제품을 선보인 의도와는 다소 다른 방향으로 전개된 결과였다. 프리미엄 신제품에 명품업체와의 협업을 더해 초고가 프리미엄 제품으로 선보이고 충성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한다는 취지가 무색해진 셈이다.
  • ▲ 삼성 갤럭시Z폴드2 톰브라운 에디션을 소개하는 방탄소년단(BTS) ⓒ삼성전자
    ▲ 삼성 갤럭시Z폴드2 톰브라운 에디션을 소개하는 방탄소년단(BTS) ⓒ삼성전자
    결국 삼성은 예상을 뛰어넘는 톰브라운 에디션의 인기로 해당 제품의 2차 판매부터 방식을 추첨제로 바꿨다. 지난 3월 진행된 갤럭시Z플립 톰브라운 에디션 2차 판매에서는 이번 갤럭시Z폴드2와 마찬가지로 약 이틀에 걸친 온라인 응모기간을 거쳤다. 다음날 당첨자 발표를 거쳐 제품 배송이 이뤄졌다.

    이번 갤럭시Z폴드2 톰브라운 에디션에서는 이 같은 추첨제 방식이 완전히 자리를 잡을 것이란 전망이다. 이번 제품은 전작보다 가격이 100만 원 가량 더 높은 396만 원으로 고가이고 추첨에 당첨돼야 제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보다 신중한 선택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더불어 삼성은 이번 갤럭시Z폴드2 톰브라운 에디션의 글로벌 판매대수 자체를 5000대로 제한했다. 앞서 판매된 갤럭시Z플립 톰브라운 에디션은 구체적인 판매수량을 밝히지 않고 국내의 경우 2차 판매까지 이뤄졌지만 이번 제품은 한번의 구매 응모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다.

    이미 미국과 태국 등에서 갤럭시Z폴드2 톰브라운 에디션의 인기는 증명됐다. 하루만에 모두 완판 행진을 이어가며 전작에 이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톰브라운 에디션의 품귀현상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런만큼 추첨제 전환 이후에도 일부 리셀러 시장에 재판매가 이뤄지는 현상을 완전히 차단하기는 어렵다.

    갤럭시Z폴드2 톰브라운 에디션의 외관 디자인은 톰브라운 특유의 디자인이 더욱 완벽하게 보여질 수 있도록 톰브라운 그레이 색상에 멀티컬러 스트라이프 패턴을 실제 원단과 같은 질감으로 후면 글래스에 구현했다.

    이번 패키지에는 갤럭시Z폴드2뿐 아니라 톰브라운의 상징적인 디자인 요소가 가미된 '갤럭시 워치3' 41mm 모델, '갤럭시 버즈 라이브'가 포함된다.

    톰브라운 에디션도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체험이 가능하다.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 파미에스테이션, 코엑스 파르나스몰, IFC몰, 에비뉴엘 월드타워점 등 갤럭시 스튜디오 5곳에서 8일까지 체험할 수 있다. 갤럭시 Z 폴드2 톰브라운 에디션 한정 판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