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전세계 발주량 48만CGT 중 韓 23만CGT, 中 24만CGT 양분7~9월(3분기) 누계 한국 점유율 45%… 중국 26%에 크게 앞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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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세계 최초 초대형 에탄운반선.ⓒ삼성중공업
한국 조선업이 3개월 연속 글로벌 선박 수주 1위를 차지했다.
6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9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48만CGT(20척)를 기록했다. 한국과 중국이 각각 23만CGT(6척, 48%), 24만CGT(13척, 49%)로 선박 수주를 양분했다.
하지만 9월 말 수주한 삼성중공업 S-max 탱커 2척, 현대미포조선 MR탱커 1척 등 누락된 수주 물량 11만CGT를 포함하면 한국이 사실상 1위다. 한국 조선업계는 앞서 지난 7월부터 3개월 연속 수주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올해 3분기 누계 기록도 전체 발주량 319만CGT 중 한국 142만CGT(45%)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러시아 86만CGT(27%), 중국 83만CGT(26%)이 뒤를 이었다. 1월부터 9월까지 글로벌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 483만CGT(233척, 50%), 한국 262만CGT(81척, 27%), 러시아 93만CGT(21척, 10%), 일본 85만CGT(57척, 9%)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 9월 말 기준 전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3% 줄어든 6806만CGT로 올해 1월 8082만CGT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 중이다. 국가별로는 중국(82만CGT, 3%↓), 한국(67만CGT, 4%↓), 일본(18만CGT, 2%↓) 순으로 각각 감소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465만CGT(36%)에 이어 한국 1842만CGT(27%), 일본 905만CGT(13%) 순이다. 수주잔량 6806만CGT는 2003년 12월 6598만CGT를 기록한 이후 최저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9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지난달과 동일한 127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17만4000㎥) 1억8600만 달러, 컨테이너선(2만~2만2000TEU, 1만3000~1만4000TEU)은 각각 1억4400만 달러, 1억800만 달러, 벌크선은 4650만 달러로 지난달과 동일했다.
반면, 초대형 유조선(VLCC)은 8700만 달러에서 8600만 달러, S-max 유조선은 5650만 달러에서 5600만 달러, A-max 유조선은 4800만 달러에서 4750만 달러로 소폭 하락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