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230만대 규모 현대차 진출 공식화… "신뢰회복-소비자 후생"업계 "긍정 측면도 봐달라… 윈-윈 기대"
  • ▲ 자료 사진.ⓒ뉴데일리
    ▲ 자료 사진.ⓒ뉴데일리

    중고차업계가 현대차의 시장 진출에 우려를 표명하면서 그동안 소비자 보호를 위해 애쓴 노력들이 저평가 되는 것에 아쉬움을 토로했다. 다만, 향후 현대차가 내놓을 상생 방안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가 국정감사에서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적으로 언급하면서, 업계와의 갈등 양상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중고차 매매업은 지난 2013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됐다가 지난해 초 기한이 만료됐다. 기존 업체들은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진출을 제한하는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신청했지만, 동반위는 지난 연말 부적합 의견을 냈다. 이제 마지막 칼자루는 중소벤처기업부에 넘어간 상태이다.

    중고차 주요업체들은 엔카닷컴, KB캐피탈 차차차 등 오픈 플랫폼을 운영하는 곳을 비롯해 AJ셀카, 케이카, 오토플러스 등이 있다. 시장규모는 연간 230만대, 약 27조원 수준으로 형성돼 있다.

    그동안 대기업 진출을 반대하던 중고차업계는 더 이상 대세를 바꿀 수 없음을 직감하고 체념하는 분위기다.

    A업체 관계자는 “기존 업체들이 반발한다고 해서 크게 달라질 것은 없어 보인다”며 “현대차가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됐다”라고 설명했다.

    B업체 관계자도 “정부의 대기업 진출 허용을 받아들일 것”이라며 “시장에서 쌓아왔던 신뢰를 바탕으로 사업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중고차업체들은 부정적 이미지가 씌워진 프레임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며 반박했다.

    A업체 관계자는 “그동안 업계에서는 허위매물 방지, 업체 보증, 헛걸음 보상 등 소비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펼쳐왔다”며 “이로 인해 과거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해왔는데, 이 같은 노력들이 인정받지 못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현대차가 중고차 시장의 신뢰 회복과 소비자 보호를 명분으로 내세운 것에 대한 반발이다.

    아울러 영세 자영업자들의 일자리가 위협받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C업체 관계자는 “주요 업체들을 제외하고 상당수 중고차업체들은 영세한 상황”이라며 “대기업 진출로 인해 이들의 생계가 위협받으면서 오히려 시장이 위축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무엇보다 기존 중고차업계와의 상생 방안이 어떻게 제시될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현대차가 구상하는 그림에 따라 기존 중고차업체들이 받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A업체 관계자는 “현대차의 상생방안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기존 업체들과 얼마나 상생하면서 윈윈 할수 있는 모델이 나올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현대차는 그동안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누적되면서 시장의 신뢰 회복과 소비자 보호를 위해 대기업, 즉 국산차들의 시장 진출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수입차들의 경우 중고 인증차를 이미 운영하고 있지만, 국산차들의 경우 오히려 역차별 받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실제로 국내에서 중고차 사업을 하는 수입차 브랜드는 BMW, 벤츠를 비롯해 13개다. 아우디, 재규어랜드로버, 폭스바겐, 볼보 등은 중고차 판매업이 중기 적합업종으로 지정되면서 시장에 진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면서도 시장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김동욱 현대차 전무는 지난 8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에 출석해 “중고차 시장에서 제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포함해 70∼80%는 거래 관행이나 품질 평가, 가격 산정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며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완성차가 반드시 중고차 사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