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어닝서프라이즈… 영업익 1조6400억영업이익률 5.6%, 신차 중심 판매믹스 효과내수 호조, 북미·인도 선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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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 영업이익이 한 분기만에 대폭 증가했다.

    현대차는 26일 2020년 4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고 연결 기준 영억이익이 1조6410억원을 기록했다 밝혔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0.9% 늘었다.

    동기간 매출은 29조2434억원, 경상이익은 1조5217억원, 당기순이익 1조3767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시장 판매는 113만9583대로 전년 동기 대비 4.7% 줄었다. 

    국내 시장에서는 코로나19 재확산에도 불구하고 투싼, GV80, G80, 아반떼 등 신차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20만4190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북미와 인도 권역에서 판매 회복세를 보였으나, 유럽과 신흥국들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영향 지속에 따른 수요 감소세가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6.6% 감소한 93만5393대를 팔았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29조 2,434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도매 판매 감소 및 원달러 환율이 2019년 4분기 1176원에서 2020년 4분기 1118원으로 하락하는 등 원화 강세의 비우호적 환율 환경에도, 고부가 가치 신차 판매 확대에 따른 제품 믹스 개선 효과 등으로 매출액이 증가했다.

    매출 원가율은 글로벌 판매 감소와 원화 강세에도 제품 믹스 개선 효과가 지속돼 전년 동기 대비 1.5%포인트 낮아진 81.6%를 나타냈다.

    영업부문 비용은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에도 불구, 신차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 등이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한 3조7382억원을 기록했다.

    그 결과,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766억원 늘어난 1조6410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1.4%포인트 상승한 5.6%를 나타냈다.

    2020년 연간 기준(1~12월) 경영실적은 ▲판매 374만4737대 ▲매출액 103조9976억원 ▲영업이익 2조7813억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4분기 판매는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역성장세를 이어가 감소했다"며 "그럼에도 영업이익은 제네시스 GV80, G80 등 고급차 및 SUV 판매 비중 확대로 큰 폭의 개선을 나타냈다"고 말했다.

    이어 "4분기 영업이익률은 5.6%로, 2017년 3분기(5.0%) 이후 처음으로 5%를 상회했다"며 "지속적인 신차 중심의 제품 믹스 개선과 수익성 위주의 경영을 추진한 결과"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