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으로 주주총회 정보 확인하고 카카오페이 인증으로 의결권 행사까지코로나19 확산으로 참석 어려워진 주주총회의 접근성 개선, 전자투표 제도 활성화 기대
  • 카카오페이 하나로 주주총회 정보 확인부터 전자투표까지 한 번에 가능해진다.

    카카오페이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카카오페이 전자문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 

    카카오페이 전자문서 도입으로 한국예탁결제원은 주주총회 정보 안내문을 카카오톡으로 주주들에게 발송할 수 있게 됐다. 전 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으로 안내문을 발송하면서 소액 주주들의 정보 접근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서면 통지보다 비용 절감 효과도 뛰어나다.

    또한 직접 주주총회에 가지 않아도 의결권 행사가 가능해진다. 한국예탁결제원은 공동인증서를 통해서만 참여할 수 있었던 전자투표에 '카카오페이 인증' 서비스를 도입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로 얼굴인식・생체인식・비밀번호 등 간단한 본인 인증 과정만 거치면 편리하게 전자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현재 카카오페이 인증서의 누적 발급수는 2500만 건에 달한다. 코로나19로 주주총회 운영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카카오페이를 통해 일반 주주의 편의성이 크게 증대되고 전자투표 제도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한국예탁결제원과 함께 언택트 시대에 걸맞는 주주총회의 변화와 전자투표 제도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금융 분야에서 파트너십을 확대해 사용자들의 크고 작은 불편함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