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미래성장 계획 설명회2030년까지 생산·운송·저장·활용 위해 전사 역량 투입한국조선해양 친환경 선박 개발, 현대오일뱅크 블루수소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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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그룹이 그룹 전사를 동원하는 수소사업에 사활을 걸었다. 수소의 생산부터 저장, 운송, 활용까지 아우르며 육상과 해상을 가리지 않는 대규모 프로젝트다.현대중공업그룹은 25일 컨퍼런스 콜 형식의 온라인 기업 설명회를 열고 ‘수소 드림(Dream) 2030 로드맵’을 발표했다. 핵심은 오는 2030년까지 육상과 해상에서 수소 밸류 체인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그룹내 조선 중간 지주사 한국조선해양은 수소 운송을 주로 담당하며 생산 및 공급에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은 세계 최고 수준의 조선·해양 플랜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이들은 해상 플랜트 발전과 수전해(水电解) 기술을 활용한 그린수소 개발을 추진한다. 또 수소운반선 개발과 수소 연료전지를 활용한 수소추진선 개발에도 나선다. 수소 연료전지 추진선은 내연기관보다 에너지 효율이 40% 이상 높고 대기오염 물질도 전혀 없다.현대오일뱅크는 블루수소 생산에 본격 돌입한다. 현대오일뱅크는 생산된 블루수소를 탈황 설비에 활용하거나 차량, 발전용 연료로 판매할 계획이다. 오는 2030년까지 전국에 180여개의 수소 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현대일렉트릭과 현대건설기계은 수소 연료전지를 활용한 발전사업과 건설기계 장비 사업을 추진한다. 현대일렉트릭은 친환경·무소음 수소 연료전지 발전설비 구축을, 현대건설기계는 업계 최초로 수소 기반의 중대형 건설장비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친환경 선박과 그린 에너지를 두 축으로 그룹의 신성장 사업들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수소 밸류 체인 구축에 그룹이 가진 첨단 기술력과 인프라를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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